스마트시티센터 7층과 8층에 다양한 SW 교육인프라 갖춰
재직자와 대학생 누구나 산학프로젝트 수행, VR·AR체험, 강의와 휴식 공간
김유현 원장, "24시간 상시 개방해 산학관 협력 손쉽게 이뤄지도록 지원"
소프트웨어(SW) 인재 양성 거점인 SW산학캠퍼스(코드-알파:CODE-α)가 내달 SW집적지 대구수성알파시티에 문을 연다. SW 인재 배출을 통한 대구지역 SW산업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대구디지털혁신진흥원(DIP·원장 김유현)은 수성알파시티 내 스마트시티센터 7층과 8층에 SW 교육 인프라 '코드-알파'를 구축, 내년 1월부터 SW 인재 육성에 본격 나선다고 4일 밝혔다.
코드-알파는 재직자·학부생의 산학 연계 학위과정 참여 시 교육편의를 제공하고 지역 SW 인재 양성 주요거점으로써 고급 인재 양성·배출을 목적으로 한 핵심 공간이다. 7층에는 안내데스크, 코워킹 스페이스, 카페테리아, 가상·증강현실(VR·AR)존, 창업실습실 등이 있으며 8층은 교육지원실과 강사대기실, 커뮤니티홀, 스마트 강의실, PC 교육실을 갖췄다.
7층 코워킹 스페이스는 전공과목 스터디 및 기업과 학생의 산학 프로젝트 회의를 진행하는 공간이다. 무선 인터넷이 제공되고 노트북 사용이 가능하다. 공용 복합기를 통해 인쇄물 출력도 할 수 있다.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카페테리아에서는 무료 커피와 함께 휴식을 취할 수 있다. VR·AR존은 VR·AR을 체험하며 플레이스테이션과 같은 게임을 설치해 학업과 업무로 쌓인 피로를 풀 수 있는 공간이다.
메인 공간인 팀 프로젝트실(5개실)은 산학 연계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회의 공간이다. 학생들이 과제 수행 시 활용할 수 있다. 예비 창업자가 창업을 준비할 수 있는 창업 실습실은 지역 대학생 의견수렴을 통해 마련한 공간이다.
8층 커뮤니티홀은 스마트 강의실과 PC 교육실에서 교육이 진행될 때 휴게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다. 스마트 강의실(2개실)과 PC 교육실에서는 디지털 혁신 관리자(DIO)과정, 단기 특강, SW경진대회 등 각종 교육·행사를 진행할 수 있다. 특히 스마트 강의실에는 테블릿 PC와 다양한 교구를 갖춰 교수·학생 간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다.
창업 실습실, 팀 프로젝트실, 스마트 강의실, PC 교육실은 안내데스크를 통해 실시간 대면 예약을 통해 이용 가능하다. 조만간 PC나 모바일 등을 활용해 비대면 실시간 예약 및 예약정보 확인이 가능하도록 SW산학캠퍼스 전용 홈페이지도 오픈할 예정이다.
김유현 DIP 원장은 “코드-알파를 24시간 상시 개방해 지역 SW기업과 대학생이 자유롭게 이용함으로써 산·학·관 협력이 손쉽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겠다”며 “지역 SW산업 현장 중심 교육의 선순환 생태계가 조성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대구=정재훈기자 jhoo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