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콘진, 10월 웹툰·문화기술 등 콘텐츠 행사 연이어 개최

Photo Image
경기콘텐츠진흥원 전경

경기콘텐츠진흥원이 문화콘텐츠 창작자에게는 공연·전시 기회를, 도민에게는 콘텐츠 체험 기회를 제공해 창작자와 도민 간 소통·교류의 장을 마련하고, 콘텐츠 산업 저변확대를 위해 10월 한 달간 웹툰·문화기술 등 콘텐츠 관련 행사 5개를 연이어 개최한다.

경콘진은 △경기 국제 웹툰페어 △연천 재인폭포 실감콘텐츠 △경기 인디뮤직페스티벌 △문화기술 전람회·콘퍼런스 △콘텐츠 디지털 전환 축제 등을 개최할 예정이다.

오는 6일부터 9일까지 고양 킨텍스 1전시장에서 열리는 '2022 경기 국제 웹툰페어'는 웹툰 관련 기업, 협회 등 123개사, 309개 부스로 구성됐다. 수출상담회는 국내 웹툰 업체 49개 사와 국내외 바이어 54개 사 간 비즈니스 상담의 기회를 제공한다.

'은밀하게 위대하게', '나빌레라'의 HUN, '지금 우리 학교는' 주동근 등 스타 웹툰작가 팬사인회뿐만 아니라 '명탐정 코난' 김선혜 성우 밀착 인터뷰, 웹툰 삽입음악(OST) 버스킹, 인스타툰 공모전 등 다양한 부대행사도 준비했다. 자세한 내용은 경기 국제 웹툰페어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누리집을 통해 사전 등록하면 무료로 입장할 수 있다.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명소인 연천 재인폭포를 배경으로 하는 지역자원 실감콘텐츠 구현도는 오는 7일부터 11월6일까지 '오르:빛 재인폭포'라는 주제로 미디어파사드(외벽에 LED 조명을 비춰 영상을 표현) 등을 펼친다. 단순 시각을 넘어 청각적 요소를 더해 콘텐츠를 '실감'할 수 있다.

재인폭포 야간개장은 이번이 처음으로, 사전 예약은 네이버 예약 누리집에서 무료로 가능하다.

Photo Image
경기콘텐츠진흥원, 10월 웹툰·문화기술 등 콘텐츠 관련 행사 포스터

경기 인디뮤직 페스티벌은 오는 15~16일 김포 아라마리나에서 진행된다. 인디음악인 출신 자우림, 넬, 잔나비, 크라잉넛, 옥상달빛, 이센스 등 탑 뮤지션뿐만 아니라, 크랙실버, 박문치, 너드커넥션 등 인디신과 경기콘텐츠진흥원 인디음악인 오디션 프로그램인 인디스땅스 출신 음악인도 함께 만날 수 있다. 티켓은 티켓링크과 네이버에서 구매할 수 있으며, 기타 자세한 내용은 경기 인디뮤직 페스티벌 누리집을 통해 확인하면 된다.

문화기술 전람회는 '일상에서 경험하는 상상의 공간'이라는 주제로 오는 26일부터 30일까지 하남 스타필드에서 진행된다. 문화기술(CT)은 문화예술이나 디자인과 기술이 만나 콘텐츠를 개발·제작·유통·서비스하는 총체적인 기술을 말한다.

올해 문화기술 산업육성 제작지원 사업에 참여한 결과물을 포함해 로봇 확장현실(XR), 버추얼 휴먼(가상 인간), 메타버스(확장 가상세계), 실감콘텐츠, 미디어아트까지 다양한 사례들을 직접 시연·체험할 수 있는 쌍방향 전시 위주로 진행된다. 별도 사전 등록 없이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다.

콘텐츠 디지털 전환 축제는 오는 28~30일까지 수원 화성을 배경으로, 다양한 미디어아트들과 기존 장르 콘텐츠 디지털 전환 사례를 체험할 수 있다. 화성행궁 내부 봉수당에서는 화성행궁을 디지털로 디자인하고 빛과 소리로 재해석한 윤제호 미디어 아티스트의 디지털 아키텍처 쇼가 펼쳐지며, 행궁광장에는 30m LED 미디어월을 통해 감각적인 콘텐츠가 전시된다. 행궁광장 우측에는 경기콘텐츠진흥원에서 디지털 전환을 지원한 콘텐츠 등도 체험할 수 있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행사전용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경콘진 관계자는 “단순한 행사를 넘어 콘텐츠 산업을 육성하고, 저변을 확대하기 위해 그간 경기에서 발굴·지원한 사업 결과물을 중심으로 행사를 기획·추진했다”며 “세계 속에 지속가능한 한류를 위해 콘텐츠 지원체계 선순환 구조를 더욱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부천=김동성기자 estar@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