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표준협회는 오는 9월 28일까지 인공지능(AI)·소프트웨어(SW) 온라인 코딩입문훈련 교육을 진행한다고 1일 밝혔다.
이 사업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이 주관하는 사업이다. 실습 중심 코딩입문 훈련 교육을 통해 개발 입문자와 정보통신기술(ICT) 비전공자의 AI·SW 입문 장벽을 완화하고 개발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진행된다.
교육은 온라인 코딩 교육 전문기관인 엘리스가 맡는다. 교육과정은 선수지식 학습과 실무과정으로 구성됐다. AI·SW 선수지식 학습 콘텐츠를 통해 AI·SW 분야 기본지식을 제공한다. 실무형 기술인력 양성을 위한 마이크로러닝 기반의 이론 개념 교육·코딩실습·프로젝트 집중 교육도 진행한다.
AI·SW 선수지식 학습 콘텐츠는 △컴퓨터 시스템 구조 △소프트웨어 △알고리즘 △코딩환경 구축 및 설치 △웹 개발을 위한 개발자 도구 사용법 △머신러닝을 위한 주피터 노트북 사용법 △깃(Git)과 깃허브(Github)을 활용한 버전관리 형상관리 영상 등 7종으로 구성됐다.
AI·SW 실무과정은 각 60시간 과정으로 개발인력 3500명 양성을 목표로 한다. 초·중·고·대학(원), 미취업자, 예비창업자 또는 기업 재직자는 물론 AI·SW 개발에 관심있는 국민 모두가 신청할 수 있다.
AI 실무과정은 △핵심 파이썬 기초 프로그래밍 △데이터 분석을 위한 라이브러리 △머신러닝 시작하기 △딥러닝 시작하기 △공공 데이터를 활용한 파이썬 데이터 분석 프로젝트 과정 등이 있다. SW 실무 과정은 △핵심 HTML/CSS 기초 △핵심 자바스크립트 기초 △노드(Node).js 환경에서 개발 시작하기 △익스프레스(Express).js를 활용한 웹 개발 △웹 개발 포트폴리오 제작 프로젝트 등으로 구성됐다.
오는 9월 21일까지 상시 접수 가능하다. 교육은 9월 28일까지 진행된다.
강명수 한국표준협회장은 “온라인 기반 실습 중심의 AI·SW 실무 코딩훈련 지원을 통해 개발 입문자의 역량 강화 및 비전공자의 직무 전환을 위한 발판을 마련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김영호기자 lloydmind@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