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국대 지식과학(Knolwedge Science)연구센터는 ITRC 인재양성대전 2022에서 '스마트미러 기반 딥러닝을 응용한 노인 케어서비스'를 선보인다.
스마트미러 기반 딥러닝을 응용한 노인 케어서비스는 스마트미러를 통해 날씨, 시니어 요가 등 운동 방법, 걸음걸이 분석, 개인 복용약 체크, 미디어 서비스 등을 제공한다. 구축된 공간에서 다중인원 열감지를 위한 양안카메라를 제공하고, 실시간 안전체크 또한 할 수 있다. 이외에도 인공지능(AI) 어르신 돌봄 로봇 솔루션 또한 연계해 제공한다. 연구센터는 서울시 중구 장충경로당에 서비스를 구축하고 실증을 진행 중이다. 추후 방문 요양보호사 업무를 일부 대신 수행하는 등 포괄적인 실버 헬스케어 서비스로 확장 가능하다.
연구센터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혁신적인 지식확장 및 추론시스템을 기반으로 하는 생활 케어 지식플랫폼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통해 기업과 지역사회가 참여하는 협력체계를 구축한다. 또 지식확장 및 추론시스템 분야에 대한 핵심역량을 보유한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고, 국내 지식기반 산업의 국제적 경쟁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연구센터는 시각, 언어, 지식처리 기술을 결합해 최우수 지식추론 시스템 구축할 방침이다. 또 AI 캠퍼스 테스트베드를 기반으로 지식 추론 플랫폼 구축 및 기술을 확산한다. 이를 통해 국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한다는 목표다.
연구센터는 이번 노인케어서비스 외에도 다양한 지식 기반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세계 최고 속도의 열카메라 영상 개선 및 최고 수준의 행동 인식 알고리즘을 개발했다. 세계 최고 수준 성능의 다중 도메인 대화 및 질의응답 방법론 또한 선보였다. 세계 최초로 딥러닝 기반 대규모 이기종 방사선 영상에서의 코로나19 진단 연구방식을 내놓기도 했다.
연구센터는 SCI 논문 37건, SCI상위 10%이내 논문 11건, 기술이전 10건, 특허출원 49건, 특허등록 9건, 산학공동연구 7건, 창의자율과제 9건, 소프트웨어 등록 17건 등 성과 목표를 초과하는 지표를 달성했다.
정예린기자 yesli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