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금융기관들이 속속 매출채권 팩토링 시장에 뛰어든다. 매출채권 팩토링은 기업간 거래에서 발생하는 매출채권을 금융기관 등이 할인해 사들인 후 기업에게 현금을 빠르게 지급하는 관계금융이다. 공공기관이 준비하고 있는 팩토링은 상환청구권 없이 시행된다. 중소기업이 돈을 떼일 염려 없이 안정적으로 자금으로 공급하기 위한 목적이다.

Photo Image

6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기술보증기금은 지난 7월 매출채권 팩토링 추진단을 구성하고 세부 운영 방안을 마련 중이다. 내년 상반기 비대면·디지털 기반 팩토링 플랫폼 구축을 마무리하고 하반기부터 서비스를 개시하는 것이 목표다.

시행 근거도 마련했다. 기보는 지난 7월 금융위원회로부터 상환청구권 없는 매출채권 팩토링을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받았다.

신용보증기금은 이미 지난 5월부터 안심거래팩토링 시범사업을 시작했다.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도 최근 전담반을 구성하고 세부 운영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제도 시행을 위한 법률 개정안 역시 국회 발의를 마쳤다. 그간 상환청구권이 없는 매출채권 팩토링에 대한 법률 근거는 없었다.

제각기 역할 구분도 마쳤다. 기보에서는 신용도가 중·저수준이지만 기술·사업성이 우수한 신기술사업자를 지원한다. 신보는 중견기업과 일반 중소기업을, 중진공은 신용도가 낮은 기업에게 매출채권 팩토링을 공급한다. 세 기관 모두 내년 시범사업을 개시하는 것이 목표다.

상환청구권 없는 매출채권 팩토링은 중소기업의 연쇄 부도를 막기 위한 조치 가운데 하나다. 종소기업이 매출채권을 즉시 현금화할 수 있도록 공공기관이 지원하는 제도다.

거래상의 갑·을 관계 문제 등으로 받아야 할 돈을 받지 못하거나 대금 납입이 늦어지는 문제를 최소화할 수 있다. 선지급한 금액에 대한 대금 회수와 추심 등은 기보 등 공공기관에서 담당한다.

민간 영역으로 시장 확대도 점쳐진다. KTB투자증권에 따르면 매출채권 팩토링 시장 규모는 249조원으로 추정된다.

이미 지난 7월에는 더존비즈온이 관련 사업을 개시했다. 미래에셋캐피탈에서도 관련 사업을 적극 검토 하고 있다. 중소기업중앙회에서도 팩토링 관련 업무 개시 여부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공공기관의 안정적 사업 추진을 위해 신속한 매출채권 인수와 할인율 산정 등 부수 업무가 필요한 만큼 민간 사업자와 협업 역시 기대할 수 있다.


이병철 중진공 정책연구실장중은 “상환청구권이 없는 매출채권 팩토링은 원청업체의 채무 불이행시 금융기관에 위험이 전가돼 민간에서 적극적으로 도입하기 어렵다”면서 “공공에서 매출채권 팩토링을 추진해 중소기업 사업 활력을 지원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유근일기자 ryuryu@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