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AI 이용 중점 교육…즉시 투입 가능한 실무능력 배양

GIST는 디지털 신기술 분야 실무핵심 인력 양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를 위해 K-디지털 트레이닝 과정의 개설 취지에 맞게 기업 수요 조사를 기초로 기업이 원하는 핵심 인재상을 융합한 현장 중심 교육과정을 구성했다. 교육과정은 산업에 즉시 투입 가능한 인공지능(AI), 빅데이터, 클라우드 등이다.

실무에 최적화된 박사과정을 마친 전문 강사진이 K-디지털 트레이닝 사업을 운영한다. 프로젝트 교과의 경우 다양한 프로젝트 교육 경력을 지닌 강사진으로 구성, 교육생에게 최적의 교육을 제공할 예정이다.

트레이닝 과정은 온·오프믹스로 진행한다. 오프라인 교육은 원 내부에 구축된 AI 실습실과 고도화된 AI 클러스터를 활용해 교육환경을 제공한다. 온라인 교육은 내부 그래픽처리 장치(GPU)와 가상 데스크톱 인프라(VDI)를 활용한 차별화된 영상교육을 통해 현장과 다름없는 환경을 구축할 예정이다.

Photo Image
GIST의 K-디지털 사업 계획.
Photo Image
GIST의 K-디지털 트레이닝 추진 계획.

GIST는 산·학 협력이라는 방향성에 맞춰 교육을 준비했다. GIST를 비롯 CJ올리브네트웍스·메가존클라우드·드림에이스의 차별화된 맞춤 교육 및 온라인 교육 관리 시스템(LMS) 제공으로 지방 훈련생의 지역 한계 극복을 지원한다.

혼합교육을 활용한 블렌디드 러닝 신학습 방법을 도입해 재택기반 훈련생을 위한 최적의 훈련 기회를 제공, 교육격차 해소를 구현했다. CJ 실사업에 관련한 AI 서비스 개발 체험형 프로젝트 및 데이터·AI 이용법 등을 배우는 'D.A.M(Data, AI+Management) for X 융합프로젝트' 교육을 통해 AI 인력의 직무능력 고도화를 지원한다. 교육과정은 이론을 중점적으로 다루는 정규교과 200시간과 PBL을 통한 프로젝트 150시간을 합쳐 350시간으로 구성됐다.

정규교과를 먼저 살펴보면 메가존클라우드에서 구성한 '클라우드 온보딩 아마존 웹 서비스(AWS) 및 애저(Azure) 교육'은 클라우드 컴퓨팅의 개념에 대한 이해를 시작으로 AWS 및 Azure 인프라와 서버 관리, 스토리지 서비스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다룬다. '빅데이터 시각화 분석 컨설턴트 교육'은 태블로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다루며 교육생에게 빅데이터 실기 경험을 제공한다. GIST가 구성한 'AI 데이터센터 활용 AI+X 융합 파이프라인 교육'은 AI와 데이터수집 및 전처리, 추천시스템 등 프로젝트 기반 교육(PBL)을 위해 필요한 내용을 중점 다룬다.

정규교과 다음으로 이어지는 프로젝트 교과는 포트폴리오 평가방식으로 5인씩 팀을 이뤄 진행한다. CJ올리브네트웍스가 구성한 프로젝트는 CJ 실사업에서 활용되는 주요 3가지 프로젝트를 실제로 제공한다. 프로젝트는 AI모델 학습과 데이터 전처리 과정으로 커리큘럼이 구성되며, CJ멘토링과 프로젝트 결과보고를 통해 마무리된다.

드림에이스가 구성한 프로젝트는 기업의 실수요와 실생활에서 활용되는 3가지 프로젝트로 구성한다. 이러한 프로젝트는 AI모델과 데이터 전처리, 클라우드 및 임베디드 과정으로 커리큘럼이 구성되며, 드림에이스의 멘토링과 프로젝트 결과보고를 통해 마무리된다.

GIST는 3개월간 총 350시간 교육과정을 통해 교육생이 실무에 바로 투입될 수 있을 정도로 직무능력을 함양시킬 예정이다. 우수한 교육생은 참여기관을 통해 취업연계형 인턴십을 제공할 예정이다.


GIST K-디지털 트레이닝 교육은 GIST 인공지능연구소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이 가능하다. 교육은 총 3차에 걸쳐 시행되며, 7월 1차 개강을 앞두고 참가자를 모집하고있다.


광주=김한식기자 hskim@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