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KIRD·원장 박귀찬)은 6월 21일부터 30일까지 과학기술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확산하기 위해 '2021 대국민 과학기술 콘텐츠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31일 밝혔다.
올해 처음 여는 이번 공모전은 영상과 이미지 2개 부문으로 진행하며,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콘텐츠는 과학기술의 가치와 중요성을 알릴 수 있는 창의적이고 흥미로운 내용으로 자유롭게 구성할 수 있다.
출품작 주제를 KIRD가 제시한 총 6개 단어 △과학 △기술 △우리나라 △사람 △교육 △미래 중에서 과학이나 기술 중 1개를 필수로 포함, 자유롭게 구성할 수 있다. 접수한 작품은 각 분야별 전문가 심사를 거쳐 7월 말에 최종 수상작을 발표할 계획이다.
총 22개 작품이 선정되며 총 상금 440만원과 상장 및 부상을 수여한다. 분야별 최우수상 수상자에게는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장상과 상금 100만원을 지급한다.
박귀찬 원장은 “이번 공모전은 과학기술에 대한 국민의 관심도를 높이고 긍정적인 인식을 확산하기 위해 기획했다”며 “과학기술과 관련된 다채로운 이야기들이 펼쳐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KIRD는 이번 공모전뿐 아니라 다양한 행사를 통해 과학기술과 과학기술인재의 중요성을 전파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6월부터는 과학기술 분야 최신 기술 동향을 공유하는 '2021 과학자 소통 포럼'을 개최하며, 11월에는 국민과 청소년을 위한 '2021 과학기술 미래인재 컨퍼런스'를 운영할 계획이다.
대전=김영준기자 kyj85@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