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스마트공장 혁신 성공사례]<상>중소기업 경쟁력의 핵심, 스마트제조 생태계 조성 박차

Photo Image
Photo Image
ⓒ게티이미지뱅크

스마트공장은 기업 전 생산과정에 디지털 자동화솔루션이 결합된 정보통신기술(ICT)을 적용, 생산성·품질·고객만족도를 향상시키는 지능형 공장을 의미한다. 제품을 대량 생산하기 위한 자동화에 사이버물리스템(CPS)과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인공지능(AI) 등 4차 산업기술을 접목, 기업가치를 극대화하는 것이 스마트공장 핵심목표다. 중소벤처기업부 스마트공장 보급·확산사업은 중소·중견기업 제조현장에 ICT를 활용한 스마트공장을 구축 지원하는 사업이다. 대구시는 2022년까지 10인 이상 기업체 1820개에 스마트공장을 구축한다는 목표다. 대구 스마트공장 구축 현황과 대표 성과 및 성공사례를 3회에 걸쳐 소개한다.

Photo Image
스마트공장 구축을 위한 기업 현장 전문위원 컨설팅 모습.

대구지역 스마트공장 보급·확산사업은 대구테크노파크 스마트제조혁신센터가 맡고 있다. 센터는 지난해 말까지 지역기업 총 1278개 기업에 스마트공장을 구축했다. 특히 지난해는 245개 목표 중 255개 기업에 스마트공장을 구축, 목표치를 초과 달성했다.

올해와 2022년에는 민간사업(대·중·소 상생, 업종별 특화 등)을 포함해 각각 272개, 271개 기업에 스마트공장 구축을 지원, 지역 10인 이상 기업 3316곳 가운데 55%에 해당하는 1820개 기업에 스마트공장을 구축하기로 했다.

지역에서 스마트공장 보급·확산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배경에는 스마트공장 유형·단계별 타깃 구축 지원, 추진기관 스마트제조 생태계 기반 조성에 대한 이해, 적극적인 수요 발굴 활동, 공급기업 네트워크 활성화와 역량 강화 교육 등을 꼽을 수 있다.

Photo Image
중소기업 내 스마트공장 솔루션 현장 교육 장면.

특히 사업이 시작된 2019년 초부터 내부 직원의 스마트공장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기초교육과 부서장 회의를 통한 스마트공장 사업 현안 공유 등 직원 기초 역량 강화에 주력, 기업에 올바른 정보전달을 위해 노력했다.

부서별 수요발굴 활동을 통해 2019년에는 71개사 수요 발굴과 38개사와 협약을 맺는 성과를 거뒀다. 수요 발굴 경우 자문단 운영, 세미나 및 설명회 개최, 기업 현장 방문으로 기업에 스마트공장 구축에 대한 신뢰감을 높였다.

스마트제조혁신센터는 올해도 스마트공장 구축 성공모델 확산, 동반성장을 위한 공급기업 역량 강화, 지속가능 스마트제조 생태계 조성을 위한 핀셋 컨설팅 지원에 나선다. 우선 올해는 구축된 시범공장 4개사를 비롯해 스마트공장 우수사례를 산업 분야별 발굴, 수요중심 맞춤형 모범사례를 제시한다.

Photo Image
대구테크노파크 스마트제조혁신센터의 스마트공장 보급확산사업 지원을 받아 구축한 대구지역 한 중소기업 스마트공장 내부 모습.

또 K-스마트등대공장과 같은 산업 분야에서 으뜸이 되는 고도화 기업을 발굴해 지역 대표 성공모델로 제시할 예정이다. K-스마트 등대공장은 특히 지역 제조기업 중 '월드클래스300', '지역스타기업' 사업으로 배출된 산업 분야별 우수기업들이 3년간 최대 12억원 지원을 통해 전국 제조기업 '등대' 역할을 하게 하는 대표적 고도화사업이다. 구축사례 발굴도 업종·수준별 세분화해 지역 특화업종 해당 기업에 맞춤형으로 구축하는 기준을 마련할 계획이다.

지역 공급기업 역량 강화에도 힘을 쏟기로 했다. 지난해 대구 255개 과제 가운데 지역 공급기업이 156개사로 61.2%를 차지할 만큼 공급기업 활동 비율이 타지역에 비해 월등히 높다. 전국 대비 지역 공급기업 구축실적은 공급기업 점유율 대비 2배 수준이다. 지난해는 전국 스마트공장 구축수 5600개 가운데 686개를 지역 공급기업이 구축, 12.3%에 달했다. 올해 공급기업 역량강화에 집중 스마트공장 질적 수준을 높이고 수혜기업과 공급기업이 동반성장하는 토대를 마련한다는 전략이다.

Photo Image
대구테크노파크 대구벤처센터 전경

또 지속적으로 만족도 조사를 실시해 지역 전문가를 활용한 맞춤형 핀셋 컨설팅도 실시할 계획이다. 핀셋 컨설팅은 구축기업 솔루션 활용도 제고와 스마트공장 고도화 방향제시, 수요발굴을 통한 제조 현장 경쟁력을 높이는데도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권대수 대구테크노파크 원장은 “스마트공장 구축 기업 대상 만족도 조사에서 85%가 만족한다고 답변했다”며 “사업에 대한 인식개선을 위한 지속적인 홍보활동, 기업 맞춤형 솔루션 제공, 지속가능한 스마트제조 생태계 조성을 위한 핀셋 컨설팅 등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Photo Image
권대수 대구테크노파크 원장

대구=정재훈기자 jhoo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