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출판 성안당은 33개 웹&앱을 활용한 스마트 교육 방법을 담은 '스마트한 원격수업'을 발간했다.

이 책은 원격 수업뿐 아니라 스마트 교실에서 할 수 있는 활동으로 이뤄져있다. 33개의 디지털 도구와 활용 방법을 혼합해 잘 사용한다면, 수업을 효과적,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다. 33개의 도구들은 사단법인 디지털리터러시교육협회가 수업 및 자기계발을 위해 활용하는 150여 개의 도구 가운데 원격 수업에 가장 유용한 33개의 도구를 엄선해 수록했다.

Photo Image
성안당이 발간한 스마트한 원격수업 책 표지.

디지털리터러시교육협회는 2016년 설립된 서울시교육청 인가 비영리사단법인으로 디지털을 현명하게 활용하는 '디지털 홍익인간'을 양성하고 있다.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을 통해 개인의 꿈을 이룰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교육 콘텐츠 제공, 교사 연수, 국제 교류 등의 사업을 통해 공교육 중심의 교육 혁신을 추진하고 있다. 미국, 유럽, 아시아 등 해외 사업을 통해 한국형 미래 교육의 세계화에도 앞장서고 있다.

1파트 창작 활동을 위한 모바일 웹&앤에서는 21개의 창작 활동을 위한 도구로 디지털 회화, 컴퓨터 그래픽, 3D, 영상, 3D 애니메이션, 캐릭터, 이모티콘, 음원, 디지털 북, 카드 뉴스 등의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 있다. 교과별 수업뿐 아니라 융합 수업으로도 활용할 수 있는 도구를 소개한다. 이 책의 예시처럼 여러 가지 도구를 복합적으로 사용한다면, 더욱 풍성한 활동과 수업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 있다.

2파트 분석 및 탐구 활동을 위한 모바일 웹&앱에서는 12개의 분석과 탐구 활동을 위한 도구로 데이터 분석, 사이버 견학, 협업, 아이디어 정리, 발표 자료 작성, 파일 공유, 스마트폰의 웹캠 사용, 스마트폰 데스크톱 미러링 등 분석 및 탐구 활동에 도움이 되는 도구들이 포함돼 있다.협업을 위한 클라우드, 스마트폰이나 스마트패드를 웹캠 대신 사용할 수 있는 도구, 스마트폰을 데스크톱 화면으로도 볼 수 있는 도구 등 원격 수업에 필요한 도구들이다.

이 책을 통해 수업하는 사람들을 위해 수업에 필요한 활동지와 도구 설명 영상도 제공한다.


김한식기자 hskim@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