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oto Image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대구광역시 남구청에서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취약계층 복지전달체계 현황을 보고를 받은 후 조재구 남구청장을 위로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 대통령은 25일 오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최일선 지역인 대구의 중소기업·시장·소상공인과 만나 “설령 (대구·경북을) 특별재난지역으로 한다 하더라도, 그것만으로는 부족할 것으로 봐서 추경 예산을 통해 지원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앞서 대구시청에서 주재한 '코로나19 대응 대구지역 특별대책회의'에서도 “정부는 특별교부세와 예비비를 포함한 긴급 예산을 신속하게 집행해 나가겠다. 상황이 매우 엄중하기 때문에 특별재난지역 선포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미래통합당 등 야당을 중심으로 요구 중인 특별재난지역 지정 요구에 재차 선을 그은 셈이다. 대신 추가경정예산(추경) 편성을 통한 지원책을 강구하겠다는 의지를 재확인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도 이날 오후 서면브리핑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은 대구·경북 지역경제 문제와 관련해 정부가 할 수 있는 모든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행정안전부 특별교부세를 대폭 지원하도록 지시했다. 그것으로 부족할 것이라며 추경을 통해 재원을 확보할 것을 주문했다.

방역과 경제라는 두 토끼 중 어느 하나도 소홀해 할 수 없다는 점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19는 아직도 정체가 다 드러나지 않은 신종 감염병”이라며 “저는 처음부터 방역은 최고로 긴장되게 하면서도, 경제를 살리는 운동도 함께 하자고 당부를 드렸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다행히 한 때는 증가세가 조금 소강상태에 들은 것처럼 보이면서 경제가 다시 좋아지는 기미가 보였는데 이번에 집단감염으로 인한 확진자의 대폭 증가로 경제가 다시 급속도로 어려워졌다”고 아쉬움도 나타냈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대구에 상주하면서 지역의 경제 등 어려움을 신속하게 청취하고 지원할 것이라며 “대구·경북이 전례 없는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정부 지원 의지도 전례가 없다. 믿고 함께 가보자“라고 독려했다.

대구지역 중소기업·시장·소상공인 관계자들은 정부 지원책이 중앙위주로 세워져 지방에 현실적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호소했다.


이대하 대구상공회의소장은 “정책금융기관의 지금지원에 대해 정부가 대출보증 등의 방식으로 모든 책임을 지는 특단의 조치가 필요하다”며 “지역사정을 잘 아는 지방은행과 유기적인 관계를 맺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안영국기자 a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