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센서 '아이소셀 브라이트 HMX' 이달 양산...샤오미폰 탑재

Photo Image
삼성전자 1억800만화소 이미지센서 아이소셀 브라이트 HMX. <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가 업계 최초로 1억800만화소 모바일 이미지센서 '아이소셀 브라이트 HMX'를 이달부터 양산한다. 화소가 사람 눈과 비슷한 프리미엄 제품으로 이미지 센서 1위인 일본 소니의 아성에 도전한다. 삼성전자가 12일 선보인 아이소셀 브라이트 HMX는 초소형 0.8㎛(마이크로미터, 1㎛=100만분의 1m) 크기의 픽셀을 적용한 센서다. 지난 5월 공개한 6400만화소 제품보다 화소 수가 1.6배 이상 늘었다. 모바일 이미지 센서로는 업계 최대의 화소 수를 자랑한다.

이미지센서는 카메라 렌즈로 들어온 빛을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역할을 한다. 이미지센서 속 화소가 많을수록 더욱더 자연 상태와 가까운 이미지를 얻을 수 있다.

삼성전자는 이 제품을 '1×1.33인치' 크기로 제작했다. 기존 이미지 센서와 비슷한 면적에 1억개 화소를 넣어 미세함을 더했다. 4개 픽셀을 합쳐 큰 픽셀처럼 활용하는 '테트라셀 기술'로 어두운 환경에서도 밝고 선명한 고화질 사진을 촬영할 수 있다.

빛의 양이 너무 많거나 적은 환경에서도 선명한 사진을 찍을 수 있도록 색 재현성은 높이고 노이즈는 최소화하는 '스마트-ISO' 기술도 적용됐다. 바닷가처럼 햇빛 강한 환경에서는 로-ISO 모드로 작동해 색 재현성을 높이고, 빛이 적은 환경에서는 하이-ISO 모드로 작동해 노이즈를 개선한다. 동영상 촬영을 할 때는 화각 손실 없이 최대 6K 해상도로 초당 30프레임 영상을 담을 수 있다. 삼성전자 측은 “영화와 방송 콘텐츠 등 전문가 수준 영상 촬영에도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번 제품은 샤오미와 협력해 제작했다. 앞으로 샤오미 프리미엄 스마트폰에 탑재된다. 샤오미 공동창업자 린빈 사장은 “디지털일안반사식(DSLR) 카메라에서나 가능하다고 생각한 1억800만화소의 이미지센서를 작고 얇은 스마트폰에 최초로 적용하기 위해 삼성전자와 개발 초기부터 긴밀히 협력해 왔다”고 설명했다.


박용인 삼성전자 시스템LSI사업부 센서사업팀장은 “인간의 눈과 같은 초고화질로 세상을 담는 모바일 이미지센서 개발을 위해 혁신을 지속했고, 목표에 조금씩 다가가고 있다”면서 “한 차원 높은 섬세한 이미지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강해령기자 ka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