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교육연구소가 오는 9월 17일(월)에 서울 여의도 사학연금회관에서 '우리 회사 제품/서비스의 AI 플랫폼 및 솔루션 적용방안과 사례 세미나'를 개최한다.
최근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AWS, IBM, 페이스북 등 글로벌 IT 기업뿐 아니라 혁신적인 AI 스타트업들의 속속 등장으로 인공지능(AI) 플랫폼 생태계를 급속도로 확장시키고 있다. 이를 기반으로 기업은 제품과 서비스에 AI를 보다 쉽게 채용하고 활용하는 것은 물론, 기존 사업 경쟁력과 향후 다양한 산업의 기술혁신을 위해 개발과 도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금번 세미나에서는 AI 플랫폼의 글로벌 동향 및 핵심기술 등을 소개하고 국내 업계의 대응전략뿐만 아니라 우리 기업의 제품과 서비스에 적용할 AI 플랫폼은 무엇이고 어떻게 비즈니스에 적용해야 하는지 다룬다. 또 AI 서비스 개발 및 적용에서 배포뿐만 아니라 AI 플랫폼 구현 기술에 있어서의 제반 이론 및 핵심기술과 분야별 AI 플랫폼 탑재기술, 서비스 적용방안 등 AI 플랫폼과 솔루션의 제반 정보를 심도있게 논의한다.
세미나 주제는 ▲AI 플랫폼 전쟁과 API 비즈니스 시대에 우리 기업의 대응전략 ▲IoT 기반 AI 서비스 개발을 위한 오픈프레임워크 'KSB AI 프레임워크‘ 구현 및 개발사례(오픈소스-6종, 아파치 2.0 라이선스, 바이너리-2종) ▲"Aibril with Watson"을 적용한 비즈니스 모델 구현 전략 및 사례 ▲대화형 AI 솔루션 현황과 미래 전망 ▲AI 학습 데이터 문제해결을 위한 크라우드 소싱과 데이터를 위한 모델링 구축사례 ▲고객의 니즈에 따른 인공지능 커스터마이징을 쉽고 빠르게 하는 AI플랫폼 티쓰리큐AI(T3Q.ai) 개발 및 적용사례 ▲고정밀 자연어처리(NLP) 기법의 텍스트 분석, 머신러닝, 학습 자동화 등 분석 구현 및 적용사례 ▲AI 기반 Social Media와 Commerce의 융합서비스 구현 및 구축사례 ▲AI 정밀의료 플랫폼 및 솔루션 도입 전략과 구현 및 적용사례 등이다. 오전 9시 50분에 시작해 오후 6시까지 발표된다.
산업교육연구소 관계자는 “AI 플랫폼은 스마트폰 기반 대화형 개인비서에서 스피커형 홈 허브, 가전, 로봇, 의료, 자율주행, 헬스케어 등 전 산업에 확대 적용되면서 최고의 사용자 인터페이스(UI)로 각광받고 있다”면서 “금번 세미나를 통해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는 근간인 AI 플랫폼과 솔루션 구현 및 적용을 위해 관련 기업 및 연구기관 관계자들의 경험과 노하우를 공유함으로써 신지식과 신비즈니스 창출을 모색하는 소중한 시간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권선아 (sunak@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