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터테인&]영화제로 떠나는 여름휴가

휴가를 즐기고 싶어도 너무 더워 움직이 싫은 폭염! 영화제로 여름휴가를 떠나면 어떨까? 정동진독립영화제를 시작으로. 제천국제음악영화제, 순천만동물영화제, EBS국제다큐영화제 등 특색 있는 영화제가 8월에 우리를 찾아온다.

◇ 8월3일(금)~5일(일), 제20회 정동진독립영화제

'별이 지는 하늘, 영화가 뜨는 바다', 정동진에서 펼쳐지는 독립영화의 향연, 제20회 정동진독립영화제(JIFF20)가 8월 3일(금)부터 5일(일)까지 강원 강릉시 정동초등학교 운동장에서 열린다.

Photo Image
제20회 정동진독립영화제 포스터. (사진=정동진독립영화제 공식 홈페이지 발췌)

〈감독님 연출하지 마세요〉, 〈자유연기〉 등의 단편영화를 무료로 야외 저녁에 관람할 수 있는 영화제로, '소통하는 영화제'를 기본 콘셉트로 관객과 함께하는 개막식, 감독·배우 초청 '관객과의 대화', 재밌게 본 영화에 동전으로 투표하는 관객상인 땡그랑동전상 등 관객친화형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소위 '소확행(작지만 확실한 행복)' 영화 관람을 원하는 관객들이 매년 반복해서 찾는다는 점이 주목되는 영화제이다.

◇ 8월9일(목)~14일(화), 제14회 제천국제음악영화제

'물 만난 영화, 바람난 음악', 전 상영작이 음악영화로 구성된 영화 프로그램과 청풍 호를 배경으로 펼쳐지는 음악 프로그램까지 한여름의 낭만과 추억을 선사할, 제14회 제천국제음악영화제(JIMFF2018)는 9일(목)부터 14일(화)까지 메가박스 제천, 청풍호반무대, 의림지무대, 제천시 문화회관 등 제천시 일원에서 열린다.

Photo Image
제14회 제천국제음악영화제 포스터. (사진=제천국제음악영화제 공식 홈페이지 발췌)

제천국제음악영화제의 가장 큰 매력 포인트로 유명한 청풍호반 무대의 '원 썸머 나잇'부터 △의림지에서 펼쳐지는 '의림 썸머 나잇' △음악과 영화를 동시에 즐기는 '제천 라이브 초이스' △파티 형식의 심야 공연프로그램 '쿨 나이트' △실력 있는 뮤지션을 소개하고 관객과 가까운 공간에서 호흡하는 '거리의 악사 페스티벌' 등 제천국제음악영화제에서만 만날 수 있는 특별한 음악 프로그램은 매년 관객들로부터 인기를 누리고 있다.

◇ 8월9일(목)~15일(수), 제19회 대구단편영화제

대구경북 유일의 전국경쟁영화제 '제19회 대구단편영화제(DIFF)'는 9일(목)부터 15일(수)까지 독립영화전용관 오오극장을 주상영관으로 펼쳐진다. 국내 단편영화 제작활성화와 지역 영상 발전을 목표로 출발한 이 영화제는 대구경북 지역에서 제작되는 작품들을 소개하는 '애플시네마' 섹션이 특징적이다.

Photo Image
제19회 대구단편영화제 포스터. (사진=대구단편영화제 공식 홈페이지 발췌)

◇ 8월15일(수)~24일(금), 제18회 서울국제뉴미디어페스티벌

국내 유일의 탈 장르 영상미디어 예술축제인 제18회 서울국제뉴미디어페스티벌(NeMaf2018)은 오는 15일(수)부터 24일(금)까지 서울아트시네마, 인디스페이스, 문화비축기지, 서교예술실험센터, 아트스페이스오, 공간41, 미디어극장 아이공에서 열린다.

Photo Image
제18회 서울국제뉴미디어페스티벌 포스터. (사진=서울국제뉴미디어페스티벌 공식 홈페이지 발췌)

올해의 주제는 '대항기억과 몸짓의 재구성'으로 공식적 기억이라 할 수 있는 '역사'와 지배담론에 반하는 사회적 약자들의 대항기억(counter memory)으로, 기존의 몸짓이 어떻게 해체되고 새로운 몸짓으로 재구성되는지 탐구한다.

◇ 8월16일(목)~18일(토), 제4회 서울웹페스트 영화제

아시아 최초 웹드라마 전문 영화제, 제4회 서울웹페스트 영화제는 16일(목)부터 18일(토)까지 호텔 파크하비오에서 열린다. 10분 내외의 짧은 에피소드로 구성된 동영상 시리즈로 스마트폰 등의 모바일 기기를 통해 이동하면서 감상하는 디지털 맞춤형 콘텐츠를 대상으로 하고 있다.

Photo Image
제4회 서울웹페스트 영화제 노미네이션 엠블럼. (사진=서울웹페스트 영화제 공식 홈페이지 발췌)

◇ 8월17일(금)~21일(화), 제6회 순천만세계동물영화제

제6회 순천만세계동물영화제(ANFFIS)는 17일(금)부터 21일(화)까지 순천문화예술회관 및 순천시 일원에서 열린다. 모든 생명이 존중 받고 함께 행복한 세상에 대한 이야기를 영화를 통해 나누고자 하는 취지로, 모든 생명이 존중 받는 행복한 풍경을 통해 여름날의 추억을 완성시킬 신나는 동물영화제다.

Photo Image
제6회 순천만세계동물영화제 포스터. (사진=순천만세계동물영화제 공식홈페이지 발췌)

“Happy Animals 〃 '함께' 행복한 세상”이라는 올해 영화제의 슬로건은 사람과 동물, 모든 생명이 함께 행복한 세상에서 살아가고자 하는 영화제의 지향점을 담고 있다.

◇ 8월20일(월)~26일(일), 제15회 EBS국제다큐영화제

제15회 EBS국제다큐영화제(EIDF)는 20일(월)부터 26일(일)까지 EBS 스페이스홀 메가박스 일산 벨라시타 롯데시네마 홍대입구 고양시 일산 호수공원에서 열린다.

Photo Image
제15회 EBS국제다큐영화제 이미지. (사진=EBS국제다큐영화제 공식 홈페이지 발췌)

EBS국제다큐영화제는 다큐멘터리를 통해 지나치기만 했던, 혹은 볼 수 없었던 세상의 이면을 관객들이 보고, 느끼고, 공감하고, 행동하는 세상을 꿈꾸는 영화제다.

특히 영화관에서 뿐만 아니라 국내 유일 다큐멘터리 VOD 서비스 D-BOX를 통해 온라인/모바일로도 출품작들을 볼 수 있다는 것이 특별하다.

◇ 8월23일(목)~26일(일), 제22회 서울국제만화애니메이션페스티벌

제22회 서울국제만화애니메이션페스티벌(SICAF2018)은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알림1관 전시와 함께, 메가박스 동대문에서 영화제가 동시에 열린다.

Photo Image
제22회 서울국제만화애니메이션페스티벌 포스터. (사진=서울국제만화애니메이션페스티벌 공식 홈페이지 발췌)

아시아를 대표하는 애니메이션 전문 행사로, 1995년 행사 내 소규모 애니메이션 상영회로 시작해 2005년 국제애니메이션필름협회(ASIFA)의 공식 회원 페스티벌로 인증받으며 20년간 세계에서 공신력 있는 국제애니메이션영화제로 성장했다. 고전 명작부터 최신 화제작까지 애니메이션의 영역을 확장하는 다양한 작품을 만날 수 있다.

천상욱 전자신문엔터테인먼트 기자 lovelich9@rpm9.com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