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 트렌드]역대급 무더위...'액티비티' 판매 경쟁 불 붙었다

한 낮 기온이 40도에 육박하는 한여름 무더위가 시작되면서 전자상거래 업계 '액티비티(옥외 레포츠 활동)' 판매 경쟁에도 불이 붙었다. 자신의 행복을 가장 중시하는 '욜로(YOLO)' 생활방식이 확산되고 있는 데다 피서 여행 시기가 맞물리면서 액티비티를 즐기는 이들이 급증하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우리나라 국민 20명 중 4명은 월 평균 2회 이상 액티비티를 즐긴다.

업계 관계자는 “주 52시간 근무제가 시행되고 워라밸(일·삶 균형)이 강조되면서 액티비티 활동에 나서는 이들이 늘고 있다”면서 “액티비티 예약 시장은 매년 가파른 성장세를 지속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Photo Image
리솜 해브나인

◇액티비티, '최저가'와 '상품군'으로 승부

최근 액티비티 전문 업체는 물론 포털, 오픈마켓, 종합 쇼핑몰까지 속속 가격·상품 경쟁력을 앞세워 액티비티 고객 쟁탈전에 뛰어들고 있다. 위드이노베이션이 운영하는 '여기어때', 네이버 예약, 11번가, 쿠팡 등이 대표 판매 채널이다. 올해 약 20조원을 형성할 것으로 보이는 액티비티 시장에서 주도권을 잡기 위한 경쟁이 치열하다.

여기어때는 이 달 기준으로 국내 액티비티 예약 채널 가운데 가장 많은 '최저가' 상품을 보유했다. 일부 상품은 경쟁사 대비 최대 40% 이상 저렴한 것으로 나타났다. 고객이 액티비티 상품을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가격 부문에서 강력한 경쟁력을 확보했다.

최저가 보상제도 운용한다. 고객 구매 상품 중 타 채널에서 더 싸게 판매하고 있는 것이 확인되면 차액의 2배를 보상한다. 과거 온라인쇼핑 업계가 선보인 제도를 액티비티 상품에 적용하면서 고객을 끌어들이는 전략을 편다.

11번가는 오픈마켓과 자체 큐레이션 쇼핑 채널 '쇼킹딜'에서 액티비티 상품을 선보인다. 기존 대비 높은 할인율을 적용하는 쇼킹딜로 가격 경쟁력을 끌어올렸다. '레저·입장권' 카테고리에서 테마파크, 키즈카페, 워타파크, 스파, 레저체험, 스키 등 다양한 상품을 선보인다.

쿠팡은 국내 여행을 준비하는 소비자를 집중 공략한다. 국내 여행 상품군에 레포츠·즐길거리·골프 카테고리를 편성, 여행지에서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액티비티 상품을 제공한다.

네이버 예약은 검색에 강한 포털에 강점을 살렸다. 이용자가 네이버에서 특정 액티비티 상품을 검색하면 바로 예약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별도 판매 채널로 이동하는 번거로움을 최소화하면서 고객 편의를 극대화하는 전략이다.

Photo Image
쿠팡 코엑스 아쿠아리움 판매 페이지

◇부분취소·포인트...편의 서비스까지

통상 액티비티 이용자는 지인과 함께 즐기기 위해 티켓 여러장을 구매한다. 하지만 일부 인원이 예기치 않게 동행할 수 없게 되면 구매 티켓 전량을 취소하고 재구매해야 한다.

여기어때는 현재 액티비티 예약 채널에서 유일하게 '부분취소' 서비스를 제공한다. 예를 들어 여기어때에서 워터파크 이용권 5매 구매 후 친구 1명이 못가게 되면 티켓 1장만 취소하면 된다. 참여 인원 수에 따라 재구매 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줄이면서 결제율을 높이는 전략이다.

주요 판매처는 향후 상품 구매에 사용할 수 있는 '포인트' 제도도 운용한다. 구매금액, 판매상품 등에 따라 현금처럼 사용 가능한 포인트를 제공하면서 반복 구매율을 높인다.

네이버 예약과 11번가는 결제금액과 카테고리 물품에 따라 차등적으로 포인트를 제공한다. 쿠팡은 자체 간편결제 서비스 '로켓페이'로 결제한 고객에게 결제금액 2%를 캐시로 적립해준다.

여기어때는 이용 후기(리뷰)를 작성한 고객에게 업계 최대 수준인 1000포인트를 증정한다. 고객의 실제 후기를 일반 소비자에게 공개하면서 잠재 고객을 끌어들이는 상품 홍보 마케팅이다.

◇고객님은 즐기기만 하세요

액티비티 시장에서는 티켓 또는 이용권 사용 시 발생할 수 있는 불편을 해결하는 고객센터 역할이 중요하다. 하지만 주말이나 퇴근 후 저녁시간에 즐길 수 있는 상품이 많기 때문에 고객센터 운영시간을 사전에 숙지하는 것이 좋다. 실제로 액티비티를 이용하는 시간에 고객센터가 운용되는지 확인하는 것도 중요하다.

현재 11번가와 여기어때, 쿠팡은 연중무휴로 고객센터를 운용한다. 11번가 24시간, 여기어때는 오전 9시~새벽 3시다. 쿠팡은 오전 9시~오후 7시 고객 연락을 받는다. 네이버 예약으로 구매한 상품은 실제 판매처 고객센터에 개별적으로 문의하면 된다.

Photo Image
설악워터피아

주요 '액티비티' 판매 채널 개요 및 특징(7월 기준)

자료:업계 취합(일부 정책 다를 수 있음)

판매 채널 별 주요상품 가격 비교(7월 25일 기준, 단위 원)

자료:업계 취합(권종별 가격 차이 가능성 있음)

[마켓 트렌드]역대급 무더위...'액티비티' 판매 경쟁 불 붙었다
[마켓 트렌드]역대급 무더위...'액티비티' 판매 경쟁 불 붙었다

윤희석 유통 전문기자 pioneer@etnews.com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