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모바일 다음에 새로운 뉴스 추천 기능 도입

Photo Image
다음 신규 뉴스 추천 기능<사진 카카오>

카카오는 모바일 다음 첫 화면에 새로운 뉴스 추천 기능을 도입했다고 2일 밝혔다.

인공지능(AI) 플랫폼 '카카오 I' 추천 엔진을 활용, 모바일 다음 첫 화면에서 뉴스를 읽은 후 다시 첫 화면으로 돌아오면 방금 읽은 뉴스와 관련해 더 볼만한 뉴스 2개를 추천해준다. 이슈 인과관계와 관련 정보 등을 쉽고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다.

모바일 다음 첫 화면에서 미세먼지가 심각하다는 내용의 뉴스를 선택해 읽은 뒤 다시 첫 화면으로 돌아오면 방금 읽은 뉴스 아래 미세먼지 원인과 마스크 착용 정보에 대한 기사 2개가 나타나는 식이다.

기존에는 뉴스를 읽은 뒤 관련 정보를 얻으려면 직접 검색을 해야 했다. 뉴스 더보기 기능은 더 볼만한 뉴스를 지속 추천한다. 하나의 이슈를 스토리텔링처럼 자연스럽게 챙겨보게 돕는다.

중대한 이슈나 사건사고가 발생해 집중적으로 많은 뉴스가 보도될 때 방금 읽은 내용과 중복되지 않는 뉴스를 손쉽게 제공해 유용하다.

카카오 I는 이슈·주제 별로 뉴스를 분류한 뒤 주요 키워드를 바탕으로 뉴스 내용을 분석한다. 이용자가 어떤 뉴스를 많이 읽고 깊게 관심을 가졌는지 실시간 확인한다. 이슈 시의성을 감안해 이용자가 방금 읽은 뉴스와 연관된 뉴스를 추천한다.

손정아 카카오 미디어 팀장은 “뉴스 다양성을 높이고 더 많은 뉴스와 독자가 만나도록 하는 것이 목표”라며 “이용자와 미디어 모두가 만족하도록 뉴스 서비스를 지속 고도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오대석기자 ods@etnews.com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