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 ITRI "마이크로 LED 파일럿 라인 구축…내년 3분기 VR용 공급"

대만이 마이크로 LED 양산에 도전한다.

28일 업계와 외신에 따르면 대만 국책연구기관인 산업기술연구소(ITRI)는 자국 최초의 마이크로 LED 파일럿 라인을 구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ITRI는 내년 3분기부터 파일럿 라인을 가동, 대만 가상현실(VR) 업체에 마이크로 LED를 공급할 예정이다.

라인에는 2억대만달러(약 73억원)가 투입되고, LED칩 생산부터 모듈화까지 일괄 처리된다.

마이크로 LED는 초소형 발광다이오드(LED)를 뜻한다. LED가 마이크로 단위로 매우 작아지면서 칩 자체를 디스플레이 픽셀로 활용하려는 시도가 일고 있다. 밝고 효율이 좋으면서 소형화와 경량화를 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마이크로 LED로 디스플레이를 만들려는 것이다.

하지만 워낙 많은 LED칩을 다뤄야 해 생산이 어렵다. 양산 기술 확보가 업계 과제로 떠오르고 있는 상황에서 ITRI는 파일럿 라인을 통해 양산 기술을 검증하고 발전시키려는 의도로 보인다.

ITRI는 현재 한 번에 2500(50×50)개의 LED칩을 전사(Transfer)할 수 있는 기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연구소는 이를 1만개(100×100) 수준까지 발전시킨다는 계획이다.

Photo Image
마이크로 LED칩(자료: 산기평).

윤건일 전자/부품 전문기자 benyun@etnews.com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