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의 '여성과학기술인 R&D 경력복귀 지원 사업'
엄마에게는 꿈을, 아내에게는 희망을, 내 딸에게는 응원을
여성 인재는 미래 사회의 경쟁력이라고 많은 미래학자들은 말했다. 그러나 과거에 화려했던 경력의 많은 여성과학기술인들이 결혼과 육아로 경력단절에 처해있다. 다시 일을 하고 싶어도 빠르게 변하는 현실에 다시 업무 현장에 서는 것이 두렵다.
한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WISET, 이하 위셋)가 다시 일하고 싶은 경력단절 여성과학기술인들의 현장 복귀를 적극 지원하고 나섰다. 위셋은 미래창조과학부의 지원으로 '여성과학기술인 R&D 경력복귀 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 사업은 경력단절 여성과학기술인들과 연구기관을 매칭해 경력단절 여성과학기술인의 연구 현장 복귀와 전문연구 인력으로의 성장을 지원한다.
이 사업을 통해 약 160여명의 경력단절 여성연구원들이 60여개 산∙학∙연 기관으로 복귀했다. 또 지난 4년여간 이들은 SCI 논문 117건, 특허출원 47건 등 양적, 질적 우수한 성과와 더불어 복귀 인력 중 70% 이상이 고용을 유지하고 있다.
경력단절 여성과학기술인들의 복귀 준비, 경력복귀, 경력 유지까지의 전 과정을 지원하는 위셋의 '여성과학기술인 R&D 경력복귀 지원 사업'에 그간 접어두었던 꿈을 펼쳐보자. 여성과학기술인인 바로 당신이 4차산업혁명 시대의 주인공이다.
이향선기자 hyangseion.le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