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기술(ICT)를 기반으로 조선해양산업 구조를 고도화할 `ICT융합 인더스트리4.0S(조선해양)사업`이 본궤도에 올랐다.
미래창조과학부와 울산광역시,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과 울산정보산업진흥원은 조선해양업계, 정보기술(IT)업계와 6일 `ICT융합 인더스트리 4.0S(조선해양)사업(이하 조선해양ICT융합사업)`에 공식 착수했다.
총사업비 1074억 규모의 조선해양ICT융합사업은 조선해양산업에 ICT를 접목해 고부가가치 기술과 부품, 서비스를 창출하는 대형 프로젝트다. 일회성 고부가가치 선박 제조를 뛰어 첨단 ICT기자재 개발과 조선 현장 원가 절감, 공기 단축, 애프터 마켓 발굴 등으로 조선해양산업 전반의 경쟁력을 높이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특히 대기업 중심의 현 조선해양 생태계를 ICT·SW를 활용한 중소기업 중심의 창조형 생태계로 혁신하는 것이 주요 목표다.
현재 국내는 물론 세계 조선해양플랜트산업은 수년째 침체 상황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2016년 8월말 기준으로 조선해양업계 일감이 지난 2013년 11월 이후 최저 수준인 1년 여치만 남아 있는 상태다. 올 해 총 수주량도 지난해의 15% 수준에 불과하다.
영국 조선·해운 분석기관 클락슨(Clarksons)에 따르면 2016년 1~8월 중 세계 선박·해양플랜트업계 수주량은 전년 동기대비 68.1% 급감한 799만CGT(표준화물선 환산 톤수)에 그쳤다. 2016년 8월말 현재 수주잔량도 9770만CGT로 2005년 4월 이후 최저치를 보였다. 클락슨은 선종별 과잉공급을 주 원인을 분석하고 조선업 수주 부진은 내년에도 크게 개선되기 어려울 것으로 전망했다.
조선해양ICT융합사업은 글로벌 조선해양산업 위기를 우리나라 조선해양산업 변화 발전의 기회로 만들려는 새로운 도전이다.
사업은 선도기술 연구개발(R&D)과 첨단 인프라 구축 두 축으로 구성됐다.
첨단 인프라는 354억 원을 투입해 지하 1층, 지상 4층 규모로 건립하는 조선해양ICT 창의융합센터다. 중소기업 중심의 조선해양ICT융복합산업 생태계 조성 컨트롤 타워를 맡는다.
센터는 ICT·SW 품질검증 장비를 갖추고, 중소IT기업과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ICT·SW 기자재 개발과 성능시험, 기술개발 결과물에 대한 SW품질 검증, 시제품 제작, 실선환경 테스트 등을 지원한다.
선도기술R&D는 총 720억 규모로 기반기술과 응용기술 투 트랙으로 나눠 추진한다.
울산정보산업진흥원이 주도하는 기반기술 R&D방향은 중소IT기업이 조선해양산업에 쉽고 빠르게 적용할 수 있는 솔루션 개발 지원이다. 사물인터넷(IoT), SW개발자환경, 빅데이터 3개 분야에 281억 원을 투입한다.
세부적으로 IoT분야는 선박 및 조선소 내 센서, 기기, 장치의 통신 표준화와 이를 위한 통합 커넥티비티, SW플랫폼, 연관 클라우드 서비스 등의 개발을 지원한다.
SW개발자 환경분야는 중소IT기업이 SW를 신속·정확하게 개발할 수 있는 환경 구축이 목적이다. 이를 위해 SW통합개발도구(SDK)와 응용 서비스 지원 공통 라이브러리를 구축한다. 조선해양용 SW개발 구축을 위한 SW통합개발 도구, 다종 단말 런타임 플랫폼 기술 개발을 지원한다.
빅데이터 분야 목표는 기업이 조선해양 관련 고품질 빅데이터 분석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는 SW서비스 플랫폼 구축이다. 실시간 빅데이터 처리 프레임워크, 빅데이터 CEP(종합 처리 과정) 엔진과 분산 인메모리 분석 엔진, 응용 맞춤형 빅데이터 분석 예측 기술 개발을 지원한다.
응용기술R&D는 NIPA 주도 아래 439억 원을 투입, 20개 과제를 추진한다. 선박과 조선소, 선박 서비스 3개 분야에서 대·중·소기업 상생에 초점을 맞춘 글로벌 수준의 ICT융합 제품과 서비스 개발이 목표다. 국내 조선사의 수요와 시장의 시급성을 반영한 사업이다.
미래부와 울산시는 사업 완료 시점인 오는 2020년에는 울산이 조선해양ICT융합산업 선도도시로 자리 잡을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 이어 울산의 차세대 조선해양산업 경쟁력을 토대로 오는 2023년 조선해양플랜트 세계 시장 점유율 40%, 조선해양ICT 기자재 경쟁력 2위를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자료 : NIPA, 울산정보산업진흥원>
<자료 : NIPA, 울산정보산업진흥원>
<자료 : NIPA, 울산정보산업진흥원>
울산=임동식기자 dslim@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