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교육 페스티벌]전자신문 부스, AI 바둑·VR 등 다채로운 체험 공간

Photo Image
SW교육 페스티벌 전시장 내 마련되는 전자신문 부스 조감도

전자신문은 SW교육 페스티벌에서 다채로운 체험 행사를 마련합니다. SW교육 지면 신설 등 전자신문이 추진한 다양한 내용도 전시합니다. 전자신문 부스는 전시장 메인무대 우측 C-09에 마련됩니다. 전자신문 추천 코스 7번입니다.

Photo Image
지난 9월 전자신문 주최 기업인 바둑대회에서 유창혁 9단이 AI 기반 컴퓨터 바둑 프로그램 돌바람과 대국을 두고 있다.

◇한국형 알파고, 돌바람을 이겨라

전자신문 부스에는 `한국형 알파고 돌바람을 이겨라`라는 체험 이벤트가 마련됩니다. 돌바람은 인공지능(AI) 기반 컴퓨터 바둑 프로그램입니다. 돌바람은 지난 8월부터 딥러닝 고도화가 진행 중입니다. 고도화에는 전자신문, 돌바람 개발업체 누리그림, 한국프로기사회, KT가 참여합니다.

한국기원 서버에 공개된 16만개 기보를 3000만개 포지션으로 변환합니다. 알파고와 동일한 환경을 제공합니다. 정책망 중 지도학습을 적용하는 단계입니다. 강화 학습을 추가 실시, 최적화 작업을 합니다. 고도화 핵심은 전략망 구축입니다. 전략망은 딥러닝이나 몬테카를로 탐색에서 나오는 실수를 최소화합니다. 돌바람 탐색공간을 효과적으로 만드는 것이죠.

Photo Image
양건 한국프로기사회장, 임재범 누리그림 대표, 박현태 전자신문 부회장, 이문환 KT 부사장이(왼쪽부터) 전자신문 본사에서 MOU를 교환했다.박지호기자 jihopress@etnews.com

체험은 돌바람과 9줄 바둑을 둡니다. 9줄 바둑은 바둑을 모르는 사람도 쉽게 둡니다. 9줄 바둑으로 돌바람과 대결해 오랫동안 경기를 진행한 친구를 선정해 경품을 제공합니다. 돌바람과 대국으로 AI 컴퓨터 바둑 프로그램을 직접 체험해보세요.

◇터치로 360도 전자신문 영상을 한눈에

최첨단 4K 멀티스크린 파노라마 디스플레이 시스템을 선보입니다. 파노라마는 360도로 제작된 영상이나 사진, 그래픽 등을 여러 방향으로 자유롭게 돌려가며 보는 시스템입니다.

Photo Image
전자신문 부스에서 선보이는 4K 멀티스크린 파노라마 디스플레이 시스템.

전시된 시스템은 3대의 UHD 대화면(50인치)을 연결하고 터치패널을 적용합니다. 학생 등 관람객이 직접 화면을 터치하며 실감나게 콘텐츠를 감상합니다.

전자신문은 SW교육 중요성을 알리는 360 모션그래픽 `SW로 우리의 꿈을 키워요` 콘텐츠를 상영합니다. 전자신문 SW교육지원 프로그램 `드림업 SW 현장영상` `SW교육 관련 기사보기` `전자신문 소개 동영상` `AI 컴퓨터 바둑 프로그램 돌바람` 등 다양한 형식의 콘텐츠도 만나 볼 수 있습니다. 4K 멀티스크린 파노라마 디스플레이 시스템은 가상현실(VR) 전문업체 브이콘텐츠랩에서 개발했습니다.

◇페인팅 월 등 다양한 추억 만드세요

`페인팅 월`을 제작해 전자신문 부스를 찾는 학생들에게 재미있는 추억도 만들어 줍니다. 학생들은 벽면에 붙은 포스트잇을 떼서 밑그림에 맞춰 그림을 그려오면 됩니다. 수십명의 학생이 그린 포스트잇이 모두 모이면 전자신문 심볼 등 다양한 그림 퍼즐이 완성됩니다. 페인팅 월에 참여한 학생 중 추첨을 통해 경품을 제공합니다. 사진 촬영 기회도 있습니다.

Photo Image
전자신문이 발행하는 SW교육면

전자신문이 추진하는 다양한 SW교육 활동도 전시합니다. 지난 8월 성황리에 진행한 `제1회 드림업 SW교육 프로그램` 성과를 벽면에 재미있게 표현합니다. 지난달 말부터 발행하기 시작한 SW교육면 내용도 상세히 소개합니다. 전자신문은 매주 금요일자로 주니어SW교육면과 교사·학부모용 SW교육면을 발행합니다.

전자신문이 28일자로 발행하는 SW교육 페스티벌 특집판을 통해 다양한 이벤트도 실시합니다. `나도 기자다` 코너에서는 SW교육 페스티벌에서 보고 느낀 점을 적어 제출 받습니다. 제출한 학생 중 우수 학생을 선발해 경품을 제공합니다. 향후 전자신문 주니어SW교육면에 게재합니다.


신혜권 SW/IT서비스 전문기자 hkshin@etnews.com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