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복제전송저작권협회(KORRA·이사장 정홍택)는 이미지 유통과 소비 방식이 다양화하면서 이미지 저작권 교육 필요성이 증가함에 따라 아라리오뮤지엄·KT&G상상마당과 공동으로 저작권자와 저작물 이용자를 위한 교육을 마련했다.
KORRA는 25일 오후 4시부터 7시까지 아라리오뮤지엄 공간소극장에서 ‘미술과 저작권 이야기’를 주제로 강의를 진행한다. 첫 번째 강연자 박경신 교수(경희사이버대학교, Art Law 센터)는 ‘미술관 속 저작권 이야기’라는 주제로 △저작권법 개요 △현대미술과 저작권의 충돌 △미술관 내 전시·교육·행사와 관련한 이슈를 강의한다. 두 번째 강연자 윤용근 변호사(법무법인 송현)는 ‘이미지 저작물의 중요성과 판례’라는 주제로 △업무상저작물 △외주제작과 저작권 △이용허락계약 판례 등 실무자에게 필요한 내용을 다룬다.
30일 저녁(7시 30분부터 9시 30분)에는 KT&G 상상마당 세인트콕스에서 ‘공부하는 수요일: 미술과 저작권법’ 강의를 진행한다. 매월 다른 주제로 진행되는 이번 강의는 원데이 특강으로 문화체육관광부가 추진하는 문화가 있는 날(매월 마지막 주 수요일)에 진행된다. 이미지 관련 저작권 이슈를 쉽게 배울 수 있다. ‘공부하는 수요일: 미술과 저작권법’ 3월 특강은 ‘사진과 저작권법’이라는 주제로 박경신 교수가 강의를 맡았으며 사진을 둘러싼 저작권 사례 중심으로 진행된다.
두 강의 내용은 아라리오뮤지엄 홈페이지와 KT&G 상상마당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한편, KORRA는 이미지 저작물 이용활성화 및 합법적 관리를 위해 KORRA 이미지뱅크를 운영 중이며 저작권 신탁 및 대리중개 신청을 상시 받고 있다.
주문정 산업경제(세종) 전문기자 mjjoo@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