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엔 더 깨끗하게, 10만원대 비데 구매 따져봅시다

비데를 구입할 때는 노즐 종류를 따진다. 플라스틱보다 스테인리스 노즐이 좋다. 스테인리스는 플라스틱보다 튼튼하고 위생적이다. 노즐 분리 형태도 봐야 한다. 세척 때문이다. 노즐 전체를 분리할 수 있는 제품이 팁만 분리할 수 있는 제품보다 청소가 용이하다.

수압과 노즐위치 조절, 온수, 건조 기능은 기본이다. 사용자가 앉아야만 비데가 작동하는 착좌 센서와 변좌 열선도 대중적 기능이다. 10만원 중후반대 비데(직접 설치 기준)에는 대부분 이런 기능이 탑재돼 있다.

7~8년 전 비데 가격이 30~40만원씩 할 때는 렌탈 서비스를 많이 이용했으나 최근 값이 10만원대까지 떨어지면서 직접 구매가 늘어나는 추세다. 설치도 어렵지 않다. 기존 양변기 커버를 떼내고 비데를 설치한 뒤 수도꼭지에 T형 밸브를 달아 변기용과 비데용 호스를 연결하면 된다. 대부분 비데를 구매하면 기본 정수 필터가 함께 제공되므로 T형 밸브와 비데용 호스 중간에 필터를 끼우면 된다. 필터는 권장 사용기간(4~6개월)이 지나면 갈아줘야 한다.

대부분의 양변기는 물탱크 앞쪽부터 변기 끝단까지 길이가 54cm인 대형 제품이다. 그러나 중형(51~53cm), 소형(50cm 이하) 양변기일 수 있으므로 직접 설치할 시에는 크기를 재고 그에 맞는 비데를 골아야 한다. 전기 콘센트도 비데 주변 1m 거리 내 있어야 한다.

Photo Image
노비타 BD-N330T

노비타 BD-N330T는 인터넷 최저가 15만원대에 구입할 수 있는 비데다. 세정과 건조 기능을 갖췄으며 2개의 물 분사구를 갖춘 스테인리스 노즐을 내장했다. 노즐 위치는 6단계로 조절 가능하다. 사용이 끝난 후 자동으로 노즐을 세척한다. 온수와 변좌 온도, 수압, 온풍 기능을 3단계로 조절 가능하다. 착좌 센서를 갖췄다.

Photo Image
삼홍테크 이누스 IS-25

삼홍테크 이누스 IS-25는 인터넷 최저가 21만원대로 값이 비교적 비싸지만 방수 기능, 리모컨 방식을 채택해 감전 걱정 없이 물청소가 가능하다. 리모컨은 IPX5 방수 등급을 획득했다. 스테인리스 노즐은 2개의 분사구로 물을 뿜어낸다. 온수온도와 변좌온도를 4단계로, 수압과 온풍을 5단계로 조절 가능하다. 난방 변좌, 착좌 센서, 자가진단 기능을 갖췄다. 리모컨이 작동하지 않을 시 비데 내 탑재된 비상버튼으로 작동을 멈출 수 있다.

Photo Image
동양매직 BID-5125N

동양매직 BID-5125N은 인터넷 최저가 13만원대 비데로 값이 저렴하다. 스테인리스와 플라스틱을 혼용한 노즐이 탑재됐다. 10단계로 노즐 위치를 조절 가능하다. 온수 온도와 변좌 온도를 4단계로, 수압을 3단계로 조절할 수 있다.


한주엽 반도체 전문기자 powerusr@etnews.com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