맵알테크놀러지스(한국지사장 김점배)는 자사 무료 하둡 온디맨드 교육 프로그램에 처음으로 아파치 스파크(Apache Spark) 과정을 개설했다고 3일 밝혔다.
맵알 무료 하둡 온디맨드 교육 프로그램 중 첫 스파크 교육 과정인 ‘아파치 스파크 에센셜(Apache Spark Essentials)’은 빅데이터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한 아파치 스파크의 주요 장점을 들려준다. 개발자들은 ‘스파크 인터렉티브 쉘(Interative Shell)’을 사용해 데이터를 로드 및 검사한다. 또 수강생들이 혼자 스파크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출시할 수 있게 다양한 스파크용 디플로이(deployment) 모드를 지원한다. 수강자들은 기초적인 핸즈온 실습을 통해 다양한 시나리오를 경험하고 개념을 습득할 수 있다.
두 번째 무료 스파크 프로그램인 ‘아파치 스파크 애플리케이션 개발 및 모니터(Build and Monitor Apache Spark Applications)’는 RDDs(Resilient Distributed Datasets)처리, 스파크 SQL 및 데이터프레임(DataFrames) 활용, 스파크 실행 모델 이해 등으로 내용으로 구성됐다. 데이브 예스페르센(Dave Jespersen) 맵알테크놀러지스 월드와이드 서비스 부문 부사장은 “맵알이 제공하는 무료 하둡 온디맨드 교육은 전세계적으로 폭발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며 “전체 스파크 스택을 지원하는 맵알은 많은 고객 요청에 따라 스파크 과정을 개설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번 프로그램은 개발자 와 엔터프라이즈 아키텍트들에게 하둡 및 스파크 빅데이터 애플리케이션의 폭넓은 선택권과 입증된 신뢰성 및 성능을 제공할 것”이라고덧붙였다. 맵알은 무료 하둡 온디맨드 교육 프로그램 수강생에게 500달러 상당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 서비스(Google Cloud Platform) 이용 기회도 제공한다. 수강생들은 별도 비용 없이 구글이 제공하는 업계 최상 클라우드 인프라를 활용, 스파크 코스 실습 과정을 경험할 수 있다. 이미 5만 이상 전문가들이 등록을 마쳤다. 맵알 무료 하둡 온디맨드 교육 프로그램은 데이터 전문가를 위한 흥미롭고 직관적인 강의식 교육과 핸즈온 세션, 실습 및 퀴즈 등 다양한 커리큘럼으로 이뤄졌다. 개발자와 데이터 애널리스트, 관리자를 위한 각각의 인증 시험도 제공한다.
방은주기자 ejba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