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신문인터넷 이은혜기자] 양악수술은 주걱턱 외에도 턱 끝이 지나치게 긴 얼굴이나 양쪽 얼굴의 길이와 넓이가 맞지 않는 안면비대칭, 턱 끝이 들어가 있는 무턱 등의 경우에도 근본적인 문제점을 해결해 아름다운 얼굴형을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다.
그러나 양악수술은 얼굴의 신경선주행로에 근접한 뼈를 절제해야 하기에 난이도가 매우 높고, 수술 시 전신마취를 적용해야 하는 등 복잡하고 위험한 수술에 속한다. 보통 양악수술 이후 대표적인 부작용사례로 꼽히는 것 또한 바로 안면마비 등의 신경계통 부작용인 경우가 많다. 때문에 최대한 안전하게 만족스러운 결과를 기대할 수 있도록 수술법이나 의료진 선택 시에도 주의가 당부된다.
이 때문에 ‘노타이 양악수술’로 잘 알려진 아이디병원에서는 수술전 3D-CT 신경선 주행로 정밀 시뮬레이션 시스템을 통해 양악수술을 시행하고 있다. 개인별로 다른 신경선을 파악하는 과정에서 추측을 통한 확인 아닌 3D-CT정단면도를 통해 철저히 사실에 입각해 신경전 주행로를 확인하고 이를 피해 안전한 수술을 진행하고 있는 것이다.
아이디병원 신희진 원장은 “양악수술 전 하악(아래턱)에 위치한 신경선 끝점을 찾아 개인마다 달리 이어진 신경선 주행로를 확인해 수술을 하게 되면 감각신경의 이상없이 자연스러운 입 움직임이 가능하다”며 “상악(위턱)과의 균형을 맞춰 수술계획을 짜고 시행하게 되어 미용적인 수술결과도 향상된다"고 설명했다.
신경선주행로는 머리 뒤쪽부터 내려와 아래턱의 구멍으로 이어지는 신경의 이동경로다. 보통 뼈 바깥쪽에서 안쪽으로 사선으로 이어져 있으나 개인마다 위치와 이동경로가 다르며, 이를 잘못 건드리게 되면 신경손상으로 감각이상, 미각이상 등 다양한 부작용이 생길 우려가 높다.
신 원장은 "양악수술은 수술 전 환자의 상태를 정확하게 판단하는 것이 기본이므로 수술 전 정밀검사를 통해 자신에게 맞는 수술방법과 수술 계획, 수술 후 기대할 수 있는 결과 등에 대해 최대한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어야 한다"며, "특히, 양악수술 결정 시에는 양악수술비용에 대한 문제보다도 양악수술후기와 안전성 등을 꼼꼼히 체크하는 것을 권장한다"고 조언했다.
한편, 아이디병원은 안전한 성형을 위해 3D-CT 신경선 주행로 정밀 확인 시스템은 물론 수술 전 대학병원 검진 수준의 50여 가지 항목 검사를 시행하는 안심성형종합검진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이는 양악수술과 안면윤곽 수술 환자에게 공통으로 시행되며 수술 중 만에 하나 있을지 모를 안전사고의 위험성을 철저히 예방한다는 점에서 환자들에게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이은혜기자 sharhuina@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