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워진 ‘멜론앱’으로 멜론라디오 즐겨보세요

Photo Image

빅데이터 활용 큐레이션 서비스 및 이용자 참여 중심으로 안드로이드용 개편

스트리밍 라디오 서비스 ‘멜론라디오’ 새단장 및 ‘멜론뮤직어워드’ 확대 상시화

음악 사이트 멜론(www.melon.com)이 IT기술 혁신을 기반으로 모바일 ‘멜론앱’을 업그레이드하고 스트리밍 라디오 서비스 ‘멜론라디오’를 강화하는 등 서비스 개편을 단행했다고 10일 밝혔다. 멜론은 이번 개편을 통해 ‘멜론라디오’(구 스마트라디오)를 이용자 편의성을 고려한 인터페이스(UI)로 바꾸고, 빅데이터를 활용한 큐레이션 서비스를 한층 강화했다.

또, ‘멜론뮤직어워드’를 모바일로 확대, 상시 운영해 이용자의 자발적인 참여와 호응을 이끌어낼 계획이다. 개편된 멜론앱은 구글플레이를 통해 다운로드할 수 있다. 먼저 멜론은 최근 주목받고 있는 스트리밍 라디오 서비스인 ‘멜론라디오’에 이용자 개인별 맞춤채널을 신설해 개개인의 취향과 음악이용행태를 분석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최적화된 큐레이션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 스타DJ채널을 신설해 아티스트가 직접 DJ가돼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음악을 추천해준다. 오는 17일 첫 오픈해 매주 2회씩 업데이트될 예정이다. 스타DJ 채널을 통해서는 각 장르별, 테마별로 심도 있는 추천곡을 제공해 전문성을 높였으며, 그외 다양한 테마, 장르 채널과 함께 세대별 채널 라디오가 새롭게 제공된다.

이와 함께 기존 웹에서 서비스하던 주간 어워드를 모바일로 확장하여 주간 인기상, 포토/영상, 역대 멜론뮤직어워드의 재미있는 이야기가 담긴 히스토리 등을 멜론앱에서 제공한다. 주간 인기상은 멜론주간차트 상위 20곡을 후보로 선정하여 투표점수 50%, 음원점수 50%를 합산해 매주 TOP20이 선정된다.

투표 중에는 투표인증과 공유로 친구에게 도움을 요청할 수 있고, 결과 발표 시에는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이용자가 순위에 기여한 내용을 알려준다. 이는 연말에 진행될 멜론뮤직어워드에 반영될 예정이다. 또한 멜론라디오, 멜론TV, 멜론DJ, 멜론아지톡 등의 서비스를 언제든 원클릭으로 이동할 수 있는 바로가기 기능을 추가해 이용자의 편의성과 서비스 접근성을 높였다.

멜론은 이번 멜론앱 개편을 기념해 오는 31일까지 ‘새로워진 멜론라디오, 스타DJ에게 미션을 주세요`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벤트 페이지와 멜론아지톡의 해당아티스트 채널을 통해 멜론 이용자는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만나보고 싶은 스타DJ에게 원하는 미션을 댓글로 적어 참여하면 된다.

오는 4월 3일 당첨자 발표를 통해 40명에게 스타 DJ의 사인CD를 증정한다. 또한 멜론의 패밀리앱 ‘멜론아지톡’을 통해 스타DJ들의 라디오 녹음 후기 등도 독점 공개될 예정이다.

멜론사업부문 이제욱 부문장은 “음원시장에 IT기술혁신을 선도하고 있는 멜론이 이번 개편을 통해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맞춤형 큐레이션 서비스를 한층 강화했다”며, “앞으로도 이용자별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멜론의 진화는 계속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전자신문인터넷 소성렬 기자 hisabisa@etnews.com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