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운드유엑스(대표 장성욱)는 사운드 기획 및 제작 컨설팅 전문기업이다.
지난 2012년 음원 제작자가 만든 음악을 온라인에서 사고팔 수 있는 배경음악 오픈마켓 ‘뮤직플러그(www.musicplug.co.kr)’를 선보였다. 지금은 온라인 배경음악과 효과음 플랫폼으로는 최대 규모인 약 5만곡을 보유한 사이트로 성장했다.
뮤직플러그는 국내는 물론이고 미국·일본·유럽 등지 현지 파트너를 이용해 고품질 음원을 지속적으로 확보하고 있다. SK에너지·리얼네트웍스·현대자동차를 비롯한 국내외 기업에 음원을 공급 중이다.
효과음 음원은 곡당 550원이다. 배경음악은 곡당 990원에서 9만9000원까지 다양하다. 패키지로 구매하거나 연간 회원에 가입하면 최고 90%까지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다.
가격이 저렴하다 보니 소규모 기업이 앱게임이나 홍보 영상용으로 이용 빈도가 늘어나는 추세다. 배경음악과 효과음을 10만원 미만의 저렴한 비용으로 이용할 수 있는 때문이다.
뮤직플러그에서는 배경음악 외에 성우가 녹음한 음성효과음과 스튜디오에서 제작한 고품질 효과음도 이용할 수 있다.
이용방법도 간편하다. 별도의 신청 절차 없이 마음에 드는 음원을 선택한 후 구매하면 언제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다. 장르와 무드, 악기, 가사여부, 키, 템포, 가격대 등 다양한 옵션으로 검색해 원하는 음악을 쉽게 찾을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영상·게임·앱 테마 등 전문 음악가가 분류해 놓은 테마로도 찾을 수 있다.
사운드유엑스는 선곡·성우 녹음·사운드 UI/UX 컨설팅·음악 제작 등 다양한 부가서비스를 함께 제공한다. 음악에 관한 모든 것을 종합해 제공하는 셈이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글로벌 파트너십으로 양질의 B2B 음원을 제작, 공급할 계획이다.
김순기기자 soonkkim@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