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페이지 전환 애니메이션 디자인 특허 획득
애플이 e북 등에서 페이지를 넘기는 애니메이션에 대해 미 특허를 획득했다.
16일(현지시각) 애플인사이더, 슬래시기어는 미 특허청(USPTO)의 문건을 인용해 e북 등에서 책처럼 페이지가 넘어가는 애니메이션에 대해 애플이 특허를 획득했다고 보도했다. 특허 번호는 D670,713이며 타이틀은 `Display screen or portion thereof with animated graphical user interface`다.
애플은 15일 기준 다수의 특허를 획득했으며 이 중 디자인 관련 특허는 아이북 등 iOS 앱에서 볼 수 있는 페이지 전환 애니메이션과 아이패드 3세대의 풀바디 케이스에 대한 것 두 가지다.
애플의 페이지 전환 애니메이션에 대한 지적재산권은 지난 2011년 12월 디스플레이 스크린의 장식적 디자인으로 특허 출원되었다. 애플인사이더는 애플의 다른 많은 디자인 특허처럼 특허 출원 문서에서 제공하는 기본적인 라인 드로잉으로 애니메이션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다고 전했다.
사용자가 책장을 넘기듯 손으로 스크린을 쓸어 올리면 페이지가 바뀌는 움직임을 보여준다. 애플은 iOS 6을 내놓으면서 아이패드용 맵, 캘린더 등을 포함해 이 같은 페이지 컬링 애니메이션을 사용하는 앱을 다수 갖고 있다. 최근에는 아이북에도 적용되었다.
애플의 페이지 전환 애니메이션 특허는 미 특허청 웹사이트(http://patft.uspto.gov/netacgi/nph-Parser?Sect1=PTO2&Sect2=HITOFF&u=%2Fnetahtml%2FPTO%2Fsearch-adv.htm&r=1&p=1&f=G&l=50&d=PTXT&S1=(apple.ASNM.+AND+20121113.PD.)&OS=an/apple+and+isd/11/13/2012&RS=(AN/apple+AND+ISD/20121113))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전자신문미디어 테크트렌드팀
박현선기자 hspark@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