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거래소 `황비와 웅비 블로그(http://blog.naver.com/happy_krx)`는 자본시장 발전의 중추기관이라는 역할에 충실해 고객지향적인 자본 시장과 금융 콘텐츠를 알기 쉽고 유익하게 제공하는 우수 사례로 꼽혔다. 한국거래소는 블로그 개설 이전에 온라인 소통 채널로 홈페이지(www.krx.co.kr)가 유일했다. 그러나 지난해 5월부터 블로그를 운영해 대국민 소통 역량 강화를 위한 초석을 마련해 신뢰도 높은 콘텐츠를 기반으로 네티즌과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고 바람직한 기관의 이미지를 강화하며 대중적 인지도를 제고했다.
황비와 웅비 블로그는 기관 고유한 캐릭터를 네이밍과 디자인에 적극적으로 반영해 기관의 정체성을 확보했다. 동시에 한국거래소 블로그만의 독창적인 핵심 콘셉트를 발굴하고 강화해 일관된 소통을 전개했다. 자본 시장의 스토리텔링 요소를 친근하면서도 전문적이고 정중한 톤앤매너로 전달해 누리꾼들에게 `살아있는 자본시장 교과서`라는 평가를 받았다.
`한국거래소 황비와 웅비 블로그` 콘텐츠는 크게 3가지로 구분된다. 거래소 내부 자료를 활용한 기관 콘텐츠, 금융과 경제 전반을 아우르는 자본시장 콘텐츠, 여행이나 맛집 같은 트렌디한 감성 콘텐츠다. 이 중 자본시장 콘텐츠 비중이 전체의 약 80% 이상으로 가장 높다. 우리나라 자본시장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를 높이기 위해서다.
콘텐츠 구체적인 사례로는 `톡톡 지식충전소`와 `맛있는 금융경제상식`의 코너에서는 신문이나 뉴스 상에 나오는 전문 용어를 상세하게 설명해 주고 있다. 국내외 증시동향을 한눈에 알 수 있는 시황을 통해 시의성 높은 자본 시장 정보 습득도 가능하다. 웹툰으로 쉽고 재미있게 만나는 한국거래소 소개나 사업본부별 역할과 특징, 한눈에 보는 우리나라 자본시장의 역사, 한국거래소가 운영하는 유용한 사이트와 같은 연재형 콘텐츠를 통해 중장기적 관점에서 롱런한 소통을 주도하는 기획 콘텐츠를 꾸준히 발굴하고 있다.
송혜영기자 hybrid@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