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미래인터넷 동향](하)거대한 새 물결 `미래인터넷`

Photo Image
세르쥬 피다다 파리 제6대학 부총장

우리는 인터넷의 폭발적 성장과 사회 영향력 및 디지털 시대 촉진제로서의 역할에 열광하고 있다. 이 같은 경향은 더욱 빠른 속도로 전개될 것이란 것이 공통된 의견이다. 특히 인터넷은 첨단 기술에 국한된 것이 아니고 세계적인 현상이며 또한 기술, 사회, 문화 등 다양한 요소가 복합적으로 결합된 현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인터넷의 시발점은 연구분야였지만 대개는 상업적 이해관계에 의해 그리고 부분적으로는 사회, 문화 및 정치 차원에서 발전되어 왔다. 인터넷 성장은 시민에 의한 통신 수요를 불러왔고 이러한 수요는 처리 및 거래를 목적으로 한 대규모 정보 수집과 관련해 잠재 고객의 관심을 끌려는 신규 시장 참여자들에 의해 증가됐다.

최근 유럽에서 설립된 지식정보위원회(Knowledge Information Communities)와 같이 혁신을 위한 기반은 교육, 연구 및 기업가 정신을 바탕으로 해야 한다. 무엇보다 교육이 우선시되어야 한다. 공학과 개발 기법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다. 인터넷은 다양한 과학 분야와 관련된 기초 지식을 필요로 한다. 나아가 인터넷 과학이 응용과학 및 사회과학 측면에서 연구되어야 하는 점이 해결과제다.

최근 유럽에서 새롭게 등장한 EINS의 네트워크오브엑셀런스(Network of Excellence)4와 같은 일부 정책들이 세계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학습 또한 모든 수준에서 영향을 받을 것이다. 미국의 여러 대학에서 발표한 자료에서도 알 수 있듯이 지역과 나이를 뛰어넘는 온라인 학습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 산업 인턴 제도와 더불어 교환 프로그램으로 여러 분야 및 지역에 걸쳐 풍부한 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학생들에게 제공해야 한다.

이와 같이 여러 지역 및 분야에서 경험을 갖춘 인재의 중장기적 발굴에 대한 투자는 리스크 감수와 공적 자금 지원이 있을 때에만 실현 가능하다. 이것이 바로 정부 기관에서 할 수 있는 중요한 역할이다. 개인의 집단 지능 활용을 목적으로 하는 수많은 투자 정책들이 넘쳐나고 있다. 그러나 관건은 문제 해결책을 찾는 것이 아니라 지속가능하고 신뢰성이 있으며 선진국 및 신흥 국가의 유사공동체의 경쟁력을 갖춘 공동체를 설립하는 것이다.

요즘에는 특히 시장에 신속한 접근 기능을 제공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 혁신을 선호하는 경향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이제는 기본으로 돌아갈 시점이다. 소프트웨어 중심 네트워크(Software-Defined-Network:SDN)에 모아지고 있는 새로운 관심에서 입증되듯이 핵심 분야에서의 혁신 여지가 존재한다. 여전히 우리는 제품화 되어가고 있는 네트워크 구성요소와 인터넷 아키텍처의 이해 부족 간에 존재하는 역설에 직면하고 있다. 인터넷 아키텍처는 네트워크 구축 및 운영 목적을 뒷받침하고 설명하는 법률과 원칙을 필요로 한다. 이는 다형성(Polymorphism), 가상화(Virtualization) 및 연합(Federation) 관계로 설명되는데, 모두 네트워크 아키텍처의 확장된 관점에 적용되는 복잡성을 관리하기 위함이다.

관할 당국 및 연구 기관들은 개방과 규제 간의 적절한 균형을 정함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해야 한다. 대규모 자금 지원은 현대 산업을 촉진하는 차원을 넘어 미래를 상상하고 내일의 경제적 성공을 가능하게 할 잠재력을 지닌 인재와 건설적인 프로젝트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혁신에 대한 열린 자세와 더불어 과학을 바탕으로 한 혁신이라면 언제나 우리 사회에 효과적일 것이며 미래 인터넷은 아이디어 보고로서의 위치를 계속 유지하게 될 것이다.

세르쥬 프디다(Serge Fdida) 파리 제6대학 부총장 serge.fdida@lip6.fr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