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의 새로운 모바일 운용체계(OS)인 iOS 5가 12일(현지시각) 다운로드 가능해졌다.
애플의 차세대 모바일 OS인 iOS 5는 아이폰, 아이패드, 아이팟 터치 사용자들에게 무선 동기화와 아이클라우드 지원, 새로운 공지센터(Notification Center) 등을 제공한다.
iOS 5 업데이트를 위해서는 먼저 아이튠즈 10.5를 실행시켜야 한다. 아이튠즈 10.5는 하루 앞서 11일 화요일(현지시각)에 발표되었다.
아이튠즈 10.5를 설치하면 iOS 단말기들은 iOS 5 버전으로 업데이트된다. 이전에는 iOS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려면 단말기와 PC를 USB 테더링한 후 아이튠즈를 통해 동기화 및 업데이트를 해야 했다. iOS 5부터는 그러한 작업 없이 무선으로 업데이트된다.
iOS 5는 아이폰4, 아이폰3GS, 아이패드2, 아이패드(1세대), 아이팟 터치(3세대와 4세대)에 적용할 수 있다. 다운로드 용량은 대략 700MB 이상이다. 또 애플 TV에서도 iOS 5로 무선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iOS 5는 200개 이상의 새로운 기능을 제공한다. 가장 대표적인 것은 공지센터다. 새로 도착한 이메일, 문자, 친구 요청 등을 한 번에 보여주는 기능이다.
이리저리 관련 앱을 클릭해 확인할 필요 없이 한 곳에서 편하게 모든 새로운 알림을 볼 수 있다. 주가 정보나 현재 날씨 등도 가능하다. 새로 도착한 최신 소식은 가장 위에 보이며 슬라이드로 밀면 공지센터가 보인다.
또 새로 제공되는 아이메시지는 와이파이나 3G로 무료 문자 메시지를 보낼 수 있는 서비스다. 아이폰은 물론 아이패드나 아이팟 터치 등 전화번호가 없는 애플 iOS 단말기들 간에도 문자를 무제한으로 보낼 수 있다. 다만 iOS 단말기들끼리만 가능하므로, 타 모바일 단말기 사용자와는 별도의 문자 메시지 앱을 사용하던가 이통사의 유료 문자 서비스를 이용해야 한다. 하지만 사진이나 동영상, 주소록, 위치도 보낼 수 있다.
박현선기자 hspark@etnews.com
전자신문미디어 테크트렌드팀 trend@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