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에 대한 적절한 보상이 혁신 IT 인재 양성을 위한 핵심 키워드로 꼽혔다. 또 다양성,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시스템 개선과 이를 위해 현 입시시스템과 교육시스템을 벗어난 별도 제도교육을 허용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12일 ‘전자·IT의 날’을 맞아 전자신문·해피스토리가 ‘한국의 잡스-저커버그 어떻게 키울까’란 주제로 마련한 좌담회에서 참석자들은 보상시스템 구축이 우수 IT 인력 양성의 첫걸음이라고 입을 모았다.
제대로 된 보상을 통해 창의와 도전을 가로막는 사회 분위기와 대기업·정부 조달 중심의 폐쇄된 IT 산업 시스템, 천편일률적 교육 등의 문제를 해결할 실마리를 찾을 수 있다는 분석이다.
김성식 한나라당 정책위원회 부의장은 “정부는 용역 형태로 소프트웨어 기업에 과제를 발주하고 그 과정에서 생기는 지식재산권 귀속을 요구한다”며 “창의가 보상받는 시스템 구축이 IT 생태계 조성 첫 단추”라고 말했다.
게임 셧다운제나 인터넷 실명체처럼 새로운 사회 현상 및 산업 패러다임에 두려움을 갖고 이를 규제로 해결하려는 정책 방향 역시 창의적 도전을 억누른다는 지적이다. 개발 생태계의 활기를 저하시키기 때문이다.
김영환 지식경제위원회 위원장(민주당)은 “창의적인 교육은 다양성과 이를 용인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이 필요하다”면서 “카이스트(KAIST)와 같은 기존 입시시스템을 벗어난 제도교육을 허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구체적 해결 방안에 대해선 의견이 갈렸다.
김성식 부의장은 “정부는 물꼬를 터주는 역할에 주력하는 ‘작은 지원, 큰 자유’가 필요하다”며 “생태계 내에서 경쟁과 규제가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면에 김영환 위원장은 “대기업의 SI 계열사 일감 몰아주기나 소프트웨어 원천 경쟁력 부재 등의 문제를 해결할 힘이 사실상 정부에만 있는 것이 현실”이라며 정부의 보다 적극적 역할을 주문했다.
한세희기자 hah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