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형의 자산인 재능을 파는 웹사이트가 최근 온라인에 등장해 관심을 끌고 있다. 서비스 명칭은 `아이끼닷컴( www.i-kki.com )`. 이들이 고안한 `재능거래`란 소셜네트워크를 기반으로 개개인의 재능과 독특한 능력을 사고파는 장터를 말하는것으로 다양하고 재미있는 컨텐츠들이 거래될 수 있는곳이다. 해외에는 유사 서비스로 fiverr.com 등이 있다.
언론에 배포된 자료에 따르면, 최근 생겨난 몇몇 재능거래 사이트들이 상업적 목적으로만 이용됨에 따라 다양한 컨텐츠 보다는 수익성 높은 컨텐츠가 주를 이루고 있어, 즐거움을 주거나, 독특한 재능이 없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흥미를 느끼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지난 4일 처음 선보인 아이끼닷컴은 판매금액을 무료에서 3만원까지로 제한을 두어 너무 상업성에 치중하지 않도록 하였고, 상업적 냄새가 강한 재능을 가진 사람들이 직접 등록하는 재능뿐만 아니라 이색적이고 독특한 재능을 가진 사람들을 직접 찾아 재능등록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정책으로 흥미롭고 재미가 있는 재능을 많이 발굴하여 누구나 쉽게 즐기고 찾아볼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했다.
또한, 아이끼닷컴의 거래 서비스는 국내에만 머물지 않고 전세계에 재능을 판매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글로벌 서비스를 함께 준비하고 있어, 세계적인 컨텐츠 판매자가 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전자신문미디어 테크트렌드팀 trend@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