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점은행제로 취득하는 사회복지사자격증, 보육교사자격증

Photo Image

취업난이란 말은 이미 취업을 준비하는 사람이라면 뼛속깊이 느끼고 있는 우리나라의 문제 중 하나이다. 하지만 취업난이라고 해도 취업을 못하는 것은 아니다. 바로 자격증 취득으로 이처럼 취업난을 극복할 수 있다.

현대 사회가 복잡하고 다양해질수록 이를 평가하고 판단하는 기준을 ‘자격증’이라는 객관적 성과물로 찾게 되면서 우리는 수많은 자격증의 홍수 속에서 살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고령화 시대, 정부의 분야별 사회복지 및 보육지원 정책 발표에 따라 관련 공무원 및 직장 취업의 자격이 되고 정년 없이 평생 직업을 가질 수 있는 자격증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사회복지 전담 공무원은 2014년까지 7,000명 늘어나고 이들 중 4,400명은 9급 공무원으로 신규 채용될 전망이다.

사회복지공무원이란 소외되고 불안정한 사회계층을 대상으로 보호와 지원업무를 하며 일반적으로 동사무소 복지과나 시군구청 소속의 사회복지시설 등에서 근무하게 된다. 또한 사회복지직 공무원은 일반직 공무원과 같은 연봉체계와 복지혜택을 받을 수 있고 응시자격인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설사 공무원 시험에서 떨어지더라도 상대적으로 많이 분포되어 있는 사회복지센터 등을 통해 취업이 용이하기 때문에 위험부담도 적은 편이다.

어린이집에서 근무를 하거나 어린이집 원장으로 기관을 설립할 수 있는 보육교사 국가 자격증 과정도 인구 고령화 복지 시대의 인기 자격증으로 급부상 했다.

이처럼 취업난 극복을 학점은행제를 통해 학위와 사회복지사자격증, 보육교사자격증 취득으로 극복하려는 사람들이 많아져 가람에듀평생교육원(www.garamedu.com)에도 문의전화와 수강신청이 부쩍 늘었다

- 학점은행제를 이용한 자격증 취득 방법

학점은행제도란 평생교육진흥원에서 인정하는 자격증, 시간제수업, 독학사 등의 학점을 취합해 일정 기준에 부합할 경우 학사학위 및 자격증이 발급되는 제도로 직장인 및 가정주부들에게 큰 호응을 받는 제도이다. 강의를 듣고 각 자격증 취득에 필요한 학점을 이수하면 발급되기 때문에 또한 온라인강의로 진행되는 높은 편의성과 효율성도 인기에 힘을 싣고 있다.

학점은행제를 통해 취득할 수 있는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자격증은 1급, 2급, 3급으로 나뉘어져 있는데 특히 가장 많이 선호 하는 것이 2급이다. 그 이유는 1급보다 취득이 쉽고, 3급보다 취업의 범위도 넓기 때문이다. 이 자격증을 평생교육 시설에서 취득하기 위해서는 정해진 과목을 정상적으로 이수하기만 하면 된다.

사회복지사2급자격증취득방법 및 보육교사2급자격증취득방법은 각각 사회복지학 전공필수 10과목과 사회복지학 전공선택 4과목, 보육기초등급 4과목과 보육실습을 포함한 총 12과목을 이수하면 되고, 평생교육사2급자격증취득방법은 전공필수 5과목,전공선택5과목 총10과목을 온라인강의로 이수하면 된다.

하지만 처음 학점은행제를 처음 접하는 학생이라면 혼자서 학습설계를 한다는 것이 조금은 버거울 수 있다. 전공별, 자격별로 학점으로 인정되는 기준이 서로 상이하고 개설 강좌도 많아 혼란스러울 수 있다. 좀 더 쉽고 정확하게 학점은행제를 통한 사회복지사 및 보육교사 자격증 및 학위과정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얻고 싶으신 이는 가람에듀원격평생교육원 사이트(www.garamedu.com)를 방문해 확인 할 수 있고 좀 더 자세한 상담을 원할 시에는 전화상담(1600-1660)을 통해 전문 상담원과의 상담으로 개인에 가장 알맞은 학업상담을 받아 자신에 맞는 학습설계를 짜보는 것이 좋다.

전자신문미디어 온라인뉴스팀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