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포털 야후는 5일 언론에 배포한 보도자료를 통해 전세계 사용자들의 야후! 검색 활동을 바탕으로 최신 검색 동향과 트렌드를 분석해주는 재미있고 혁신적인 ‘야후 클루(Yahoo Clues)’ 서비스를 업데이트해 새롭게 선보인다고 밝혔다.
‘야후 클루’는 사용자가 자주 찾는 야후 인기 검색어나 원하는 특정 검색어를 수집, 분석, 비교하여 최신 검색 동향을 제공하는 서비스로 지난 2010년 11월 미국에서 처음 베타 서비스를 시작했다.
사용자들은 ‘야후 클루’가 제공하는 검색 동향 분석을 기반으로 사람들이 특정 시점에 특정 행동을 하는 배경과 과정을 이해할 수 있으며, 전세계에 걸친 야후 검색의 방대한 사용자층을 토대로 앞으로의 트렌드 변화까지 예측할 수 있다.
‘야후 클루’는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다음과 같은 주요 기능들을 개선, 강화했다.
*사이트 디자인 개편 – 메인 화면에 ‘탑 트렌드(Top Trends)’와 ‘트렌드 분석(Trend Analysis)’ 탭 추가
*검색 기간 확대 – 한 달 내의 데이터만 검색 할 수 있었던 과거와 달리, 검색 기간을 1년까지 확대 (데이터 양도 기존 대비 3배 이상 증가)
*글로벌 커버리지 – 영어로 이루어지는 전세계 모든 검색 대상 (기존에는 미국에서만 서비스)
*새로운 지도 – 열 지도(heat map)를 포함한 새로운 지도 기능으로 ‘트렌드 분석’의 시각화
‘탑 트렌드’ 서비스는 야후 검색 전반에 걸쳐 가장 인기 있는 검색어를 보여주며 ‘트렌드 분석’의 필터 기능을 이용하면 사용자들은 특정 검색어를 기간, 성별, 연령대, 지리적 위치에 따라 자유자재로 설정하여 원하는 질문에 대한 분석결과를 얻을 수 있다.
이 서비스는 야후닷컴에서 사용 가능하다.
전자신문미디어 테크트렌드팀 trend@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