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요기획]ABI시스템스

Photo Image
ABI시스템스 김산홍 대표

ABI시스템스(대표 김산홍)는 스마트 LED 조명 시스템 전문 업체다. 2002년도에 설립해 홈네트워크 사업을 영위해오다, 조명제어기 `라이트온(LightON)` 개발을 시작으로 조명기기, 스위치, 디밍 솔루션까지 LED 조명 관련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전반에서 역량을 발휘하고 있다.

회사의 대표 제품인 `라이트온`은 세대 내 조명의 개별 점멸은 물론이고 조도제어까지 가능한 시스템이다. 주 제어기로 다수의 조명을 그룹으로 묶어서 관리해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특히 정전 용량식 터치스크린과 메탈마감재를 사용한 스위치로 최근 건축 트렌드인 고급 인테리어와도 궁합이 잘 맞는다. 덕분에 `라이트온`은 `래미안` `자이` 등 국내 고급형 아파트는 물론 크루즈 선박, 두바이 5성급 호텔에서도 사용되고 있다.

최근에는 LED 조명용 디밍(Dimming) 시스템을 개발해 스마트 LED 시스템 회사로의 행보를 본격화하고 있다. 개발된 디밍 시스템은 각각의 LED 조명에 ID를 지정하고 기기별, 그룹별 관리를 할 수 있다. 특히 센서를 통해 햇빛, 사람의 움직임에 따른 밝기제어와 에너지 소비현황, 히스토리 및 통계 분석 등으로 보다 효율적인 조명운용이 가능하다. 일반 LED 조명을 설치할 경우 백열등, 형광등에 비해 30~70%의 전력절감 효과가 있지만, 디밍 시스템을 활용하면 여기서 20~50% 전력절감 효과를 더 볼 수 있다는 게 회사의 설명이다.

ABI시스템스는 스마트 LED 조명 시스템을 통해 최고의 에너지관리 매니지먼트 회사로 성장한다는 목표다. 이를 위해 고객들이 언제든지 자사의 스마트 LED를 체험할 수 있는 체험관을 새로 오픈하는 등 마케팅 활동에도 신경을 쓰고 있다. 김산홍 대표는 “향후 조명시장은 전력소비를 얼마나 그리고 어떻게 줄이느냐가 관건”이라며 “같은 LED 조명이라도 운용에 따라 전력효율이 달라질 수 있음을 증명해 보이겠다”고 밝혔다.

Photo Image
ABi시스템스의 `라이트온` 스마트 조명 스위치
Photo Image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