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한국어 모바일 음성검색 서비스

Photo Image
구글 한국어 모바일 음성검색 기능을 이용한 모바일 검색결과 화면.

스마트폰 이용자들이 기다리던 구글의 음성검색이 국내에서도 시작됐다. 구글코리아(대표 이원진)는 지난 16일 선보인 구글 한국어 모바일 음성검색을 스마트폰에서 본격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됐다고 22일 밝혔다.

한국어 모바일 음성검색 서비스는 특정 단어를 스마트폰에 말하면 검색 결과를 보여주는 것이다. 기존에 출시된 안드로이드폰 이용자들은 22일부터 ‘구글 음성검색’ 앱을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내려받아 이용할 수 있다. 현재 음성검색은 갤럭시A, 모토로이, 디자이어 등의 스마트폰에서 이용 가능하다. 넥서스원과 갤럭시S 등 조만간 출시될 안드로이드폰에는 음성검색이 기본으로 들어갈 예정이다.

아이폰 사용자들도 음성검색을 이용할 수 있다. 애플 앱스토어에서 ‘구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내려받아 실행하면 첫 화면에서 음성검색이 가능하다. 구글코리아 측은 “잘 구현되지 않는 2~3개 기기는 제조사에서 음성검색 서비스 지원 여부를 검토하고 있는 중으로 안다”고 전했다.

조원규 구글코리아 R&D센터 사장은 “한국어 음성 검색은 영어, 중국어, 일본어, 프랑스어 등에 이어 8번째 출시 언어이며 그간 출시된 여러 언어들의 음성검색 서비스 경험을 통해 축적된 기술을 바탕으로 했다”며 “출시 후 일부 음성검색이 가능한 기기를 통해 서비스를 이용해본 블로거, 사용자들로부터 정확성과 속도가 매우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았다”고 말했다.

정미나기자 mina@etnews.co.kr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