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남권 융합기술] 기계 부품·소재-기계부품소재기술지원센터:대표기술

Photo Image

 제품개발에 있어 경쟁사보다 얼마나 빠른 시간 내에 차별화된 제품을 개발·출시하는가는 기업의 존망과 직결된다. 또 제품을 빠르게 개발 출시하더라도 이에 앞서 선행돼야 하는 것이 품질과 신뢰성 확보다.

부산시 사하구 소재 제일유압은 굴삭기용 메인컨트롤 밸브를 개발하는 기업이다. 일반적으로 메인컨트롤 밸브를 개발하려면 설계, 소재선정, 가공, 성능평가 등 단계를 걸쳐 진행하는데, 이중에서 설계단계가 전체 개발기간의 60∼70%를 차지한다.

제일유압은 기계부품소재기술지원센터가 보유하고 있는 광학식 3차원측정기와 고정밀도 3차원측정기를 이용, 개발 기간을 5개월 가량을 단축했다. 뿐만 아니라 신뢰성 높은 설계 데이타와 빠른 납기 체제를 구축해 거래 기업의 신뢰도를 높였고 이에따라 국내 시장은 물론, 중국 등으로 수출선까지 확보하게 됐다.

부산 녹산공단에 있는 성진은 부직포를 직접 생산해 필터를 제조하는 기업이다. 기업 내 부설 연구소가 있고 필터 성능시험 장치도 보유하고 있었지만 정작 공기청정기에 실제 장착 후 시험할 수 있는 전문적인 테스트 장비는 갖추고 있지 못했다.

센터는 성진에서 제조하는 필터를 공기청정기에 장착해 실제 제품상에서 발생할 수 있는 품질 문제점에 대해 정량적으로 분석한 후 개선책을 찾아 제시했다. 결국 성진은 국내 대기업에 동종의 필터를 납품하는 커다란 성과를 이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