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맞짱] 스탠드형 에어컨

Photo Image

 본격적인 무더위가 시작됐다. 벌써 30도에 가까운 기온이 사람들을 괴롭히고 있다. 무더위가 한층 기승을 부리는 가운데 냉방가전 판매량이 크게 늘고 있다. 옥션에서도 선풍기와 에어컨의 판매량이 작년 동기 대비 약 30% 가량 높아졌다. 특히 에어컨의 경우 하루 100명 이상의 소비자들이 구입하고 있다. 에어컨의 적정 평수는 집의 실제 평수 절반이 적당하다. 에어컨을 고를 때는 제품에 따라 전력소비 효율이 크게 차이 나기 때문에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 또한 용도와 냉방 공간에 맞게 제품을 선택해야 한다. 그 외에도 냉방을 할 수 있는 공간을 나타내는 정격 냉방능력과 월간 소비전력량도 고려해야 한다.

 삼성 하우젠 스탠드형 에어컨 ‘AF-V18HDJ’는 59㎡(18평) 제품으로 피겨스케이팅의 느낌을 살린 고급스러운 디자인을 자랑한다. 피겨스케이팅의 ‘스파이럴’ 동작을 제품 전면에 형상화했으며 LED 조명을 탑재해 한층 우아한 외관을 갖췄다. 성능도 만만치 않다. 3개의 센서를 통해 실내 환경에 따라 냉방·제습·공기청정을 자동 조절해 쾌적한 환경을 제공한다. 공간을 6개로 나누어 감지하는 쿨아이 기능은 더운 곳을 감지해내 골고루 시원한 바람을 보낸다. 전면 슬라이딩 냉방 방식으로 강력한 바람을 내보내며 스피드 운전 기능으로 30분간 강력한 운전도 가능하다. 특히 불필요한 전기 소모를 줄여주는 ‘스마트 인버터 시스템’을 장착해 불황에 한 푼이라도 아끼고자 하는 주부의 마음을 사로 잡았다. 가격은 259만원.

 LG 휘센 스탠드형 에어컨 ‘F-C181PABW’는 58.5㎡(18평) 제품이다. 실외기 한 대로 2개 공간에 사용할 수 있는 2인1 제품으로 방마다 개별 냉방이 가능하다. 아티스트 하상림씨가 디자인한 꽃 디자인을 제품에 새겨 넣어 인테리어를 한층 화사하게 만들었다. 특히 티아라 디스플레이를 적용해 여성스러움을 강조했다. 디자인 못지 않은 성능도 눈에 띈다. 희망 온도에 도달하면 효율적으로 온도를 유지하는 기능으로 65% 이상의 전기료 절감 효과를 볼 수 있다. 터보Z 냉방으로 강력한 바람을 더 멀리 보낼 수 있으며 특히 무더운 여름철에 시원한 실내를 신속하게 할 수 있다. 운전 후 송풍운전으로 수분을 증발시켜 곰팡이를 비롯한 잡균의 번식을 막는 기능도 갖췄다. 가격은 262만원.

 ◆소비자의 시선

 두 브랜드에 대해 네티즌은 어떤 의견을 나타냈을까. 옥션의 쇼핑커뮤니티 ‘쇼핑맞짱’ 코너를 통해 두 제품에 대해 투표했다. 지난 5월 20일부터 5월 26일까지 진행된 옥션의 쇼핑맞짱에 총 1185명이 참여해 51%에 해당하는 602명이 하우젠 ‘AF-V18HDJ’를, 49%에 해당하는 583명이 휘센 ‘F-C181PABW’를 선택했다. 두 제품 모두 뛰어난 디자인과 성능이 있어 네티즌 투표에서도 치열한 접전이 펼쳐진 가운데 하우젠에 대한 선호도가 근소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하우젠이 승리를 차지한 데는 다양하고 실속 있는 기능들이 큰 역할을 했다.

 “공간감지 센서와 슬라이드 냉방, 브랜드 인지도를 떠나서 이제 인식을 할 수 있는 에어컨이 나왔네요“(아이디 RKDR) “시원한 냉방 기능은 거의 같지만 삼성 제품이 자동청소 시스템도 있어서 편리할 것 같군요”(아이디 kum) ”기능면에서 이중 절전과 자동청소 시스템 등 여러 가지로 삼성이 끌리는 편이네요”(아이디 mbc123) “삼성 하우젠 에어컨으로 바꾸고 나서 전기료도 적게 나오고 성능도 좋아서 만족하고 있습니다”(아이디 lastgl) “모든 환기와 공기는 청결이 제일 중요하다고 합니다. 삼성 자동청소 시스템 강력 추천합니다”(아이디 olsols) “이중절전, 전면 슬라이드 냉방, 장마철 제습운전 등 다양한 기능이 눈에 딱 들어오네요”(아이디 ks4) 등 제품의 강력한 기능을 높게 평가하는 의견이 주를 이뤘다.

 시원한 디자인도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는 데 큰 역할을 했다. “여름 하면 시원한 파란색이 생각나네요. 피부로 접하는 첫 느낌의 파란색에 꽂히네요”(아이디 corss8) “파도 같은 웨이브 라인이 에어컨을 슬림하게 보여주는 것 같아요. 왠지 시원한 바람이 몸을 휘감고 지나갈 것 같은 느낌입니다”(아이디 loveholic) “곡선의 디자인에 좀더 비중을 더한 삼성 하우젠 스탠드 에어컨에 한 표 날려봅니다”(아이디 juinjung) 등 세련된 디자인에 대한 높은 평가도 이어졌다.

 휘센은 절전 기능과 함께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휘센의 브랜드 파워가 높은 점수를 받았다.

 “세계적으로 통하는 휘센 그 이면에는 그만한 이유가 있어요. 전자제품하면 삼성이지만 에어컨만큼은 휘센이 최고죠”(아이디 fas) “해외에서도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는 LG 휘센을 추천합니다”(아이디 atb) “거두절미하고 에어컨은 LG입니다. 이쪽 방면 일을 업으로 하고 있는 제 말을 믿으시길”(아이디 namok) “에어컨은 세계적으로 가장 인기 있는 LG 휘센 에어컨이 좋다고 들었습니다”(아이디 kim0) “예전부터 가졌던 좋은 이미지 탓인지 휘센의 바람이 좀더 강한 것 같아요”(아이디 sasin) “에어컨 하면 휘센이죠. 기능도 다양하고 좋네요”(아이디 harrya) “가격대가 높은 가전일수록 브랜드를 더 따져 봐야 합니다. 에어컨은 아직 휘센이 대세죠”(아이디 harrya) 등 브랜드에 후한 점수를 주는 의견들이 많았다.

 또한 디자인도 높은 점수를 받았다. “미려한 디자인이네요. 버튼 같은 건 어디로 숨은 건가요. 정말 예쁜 에어컨이네요”(아이디 lwk2) “디자인도 시원하고 왠지 시원한 바람이 팡팡 나올 것 같아서 선택했습니다”(아이디 헤카우) “디자인도 티아라를 형상화해 깨끗하고 고급스러워 추천해요”(아이디 hjk383) “전 휘센을 선택합니다. 집안이 훨씬 밝아 보일 거 같아요”(아이디 shinbe) 등 휘센만의 깔끔한 디자인을 높게 평가했다.

 다음주에는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와인냉장고에 대한 평가를 진행한다. 평가 제품은 온라인몰 대표 인기모델인 하이얼 ‘HJC-164K’와 LG디오스 ‘R-WZ42GKX’이다. 오는 6월 2일까지 옥션 쇼핑백과 홈페이지(review.auction.co.kr)를 방문해 투표에 참가할 수 있다. 투표 참가자 중 추첨을 통해 1000명에게 100포인트를 지급한다.

 ◆세대공감

 ‘무더위를 대비하자.’

 지난 5월 20일부터 26일까지 인터파크 ‘세대공감’ 코너에서 살펴본 연령대별 베스트셀러 상품 순위를 살펴보면, 10대는 여름 노출을 대비한 데오드란트, 티셔츠 등을 많이 구매했으며 학습을 위한 MP3플레이어 및 참고서도 많이 팔렸다. 20·30대에서는 본격적인 더위가 시작되면서 여름 반팔 티셔츠와 생수, 분유 등의 생필품도 많이 구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10대 베스트셀러 상품에서 1위를 차지한 뱅크 켈르켈르 커플티셔츠는 연예인 협찬브랜드로 유명하며 다소 저렴한 가격에 판매되면서 10대들에게 인기를 끌었다. 또한 날씨가 더워지면서 외모에 민감한 10대들에게 에티켓 제품인 니베아 데오드란트가 인기를 끌어 5위를 차지했다. 이밖에 꾸준히 10대 베스트셀러 상품에 오르고 있는 MP3로 애플 아이팟터치 2세대가 7위를, 삼성전자 옙 YP-Q2A가 8위를 차지했다.

 20대 베스트셀러 상품에서는 여름 노출을 대비해 몸매 관리에 도움을 주는 CJ 디팻 다이어티가 2위에 올랐다. 또한 장마철을 대비할 수 있는 상품으로 보쉬 와이퍼 블레이드 2개 세트는 70% 할인 판매하면서 폭발적으로 인기를 끌어 3위를 차지했다. 그 외에 초특가 할인 판매한 브랜드 여름 반팔셔츠가 많이 팔리면서 us 타미힐피거 카라티 5종은 4위에, 월튼 신상 카라 티셔츠는 5위를 차지하는 등 베스트셀러 상위를 반팔셔츠가 차지했다. 30대 베스트셀러 상품에서는 20대와 마찬가지로 보쉬 와이퍼 블레이드 2개 세트가 1위를 차지했으며 기타 생필품을 많이 구매했다.

 ◆카테고리뉴스

 인터파크 전홍진 매니저가 전하는 생활가전 부문에서는 더워진 날씨 탓에 선풍기 매출이 지난달 대비 30%, 전년 대비 65%나 상승했다. 또한 에어컨 매출 역시 지난주와 비교해 20% 증가했다. 전반적으로 불황 탓에 선풍기의 매출 증가세가 뚜렷해 눈길을 끈다. 선풍기 베스트셀러 상품으로는 작년에 이어 풋 스위치 선풍기, 아이디어 선풍기, 미니 선풍기 등이 인기를 끌었다. 대표 인기 상품으로 선반, 책상 등에 클립형으로 고정할 수 있는 한일 집게형 미니 탁상선풍기는 뒤집어 고정해 다리, 발 부분에만 사용할 수도 있는 아이디어 상품이다. 에어컨의 경우에는 LG전자 2in1 에어컨, 삼성전자 하우젠 홈멀티형 에어컨, LG전자 휘센 벽걸이형 에어컨 등이 베스트셀러 상품이며 꽃무늬 등의 고급스러운 아트 디자인과 기능이 업그레이드되어 꾸준히 인기를 얻고 있다.

에어컨을 구매할 때에는 설치 장소의 면적에 맞춰 에어컨 냉방 능력을 살펴봐야 한다. 설치 시, 기본설치비 이외에 추가비용은 어느 정도 발생할 것인지 설치업체와 충분한 상담 및 견적진행 후 구매하는 것이 좋다. 이외에 사후 비용을 고려해 에너지 효율 등급 및 필터 교환 시 추가비용이나 교환주기 확인, 가스 충전비용 등을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