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국내 디지털콘텐츠 시장 규모는 전년대비 10.3% 성장한 총 11조1827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됐다.
문화체육관광부는 3일 ‘2009년 디지털콘텐츠 시장동향 컨퍼런스’를 열고, ‘2008년 디지털콘텐츠 시장조사’ 결과 국내 디지털콘텐츠 시장은 조사를 처음 시작한 2003년에 5조7721억원을 기록한 이래 연평균 14.1%의 높은 성장률을 지속했다고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디지털콘텐츠 가운데 게임은 3조127억원으로 전년대비 11%가 성장했고, 디지털방송은 1조6648억원으로 9.1% 늘었다. 디지털영상은 3384억원(8.4%), 디지털음악은 3427억원(8.1%), 모바일콘텐츠는 1조634억원(9.5%)을 각각 기록했다.
또 세계 디지털콘텐츠 시장은 2007년 3031억달러에서 2008년에는 3533억달러로 16.6% 성장한 것으로 추정됐다. 문화부가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과 함께 작년 5월부터 12월까지 해외 관련 자료를 분석한 결과다.
이에 따르면 세계 디지털콘텐츠 시장은 2013년까지 연평균 12.3% 성장률을 지속해 6322억달러 규모에 이를 전망이다.
세계 디지털콘텐츠 시장의 권역별 비중은 미주권 51.8%, 유럽권 27.3%, 일본 8.5%, 중국 3.6%, 아시아태평양권 6.8%, 남미권 1.9%인 것으로 조사됐다.
한편,문화부는 이 같은 디지털콘텐츠 산업 국내외 시장조사 결과를 제공해 업계의 경영전략 수립 및 해외 출 활성화에 기여한다는 방침이다.
김순기기자 soonkkim@et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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