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dustry Review]사이버 대학-한국디지털대학교

Photo Image

 한국디지털대학교(총장 김중순 www.kdu.edu)는 2001년 2월에 설립된 국내 최초 온라인 대학교다.

 한국디지털대학교는 올해부터 일반 4년제 오프라인 대학교와 같은 명실상부한 고등교육기관이다. 지난해 10월 고등교육법상의 사이버대학으로 전환 인가를 받았다.

 한국디지털대의 강점은 실무위주의 질 높은 교육 수준, 저렴한 등록금, 졸업 후 이력 관리까지 다양하다.

 8개 학부와 16개 학과로 구성된 교육은 IT·미디어, 사회복지학, 상담·청소년학, 실용외국어학 등 다양한 전문지식을 습득해 실무전문가를 양성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관련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삼일회계법인-세무·회계학과, KBS연수원-미디어홍보영상학과, YBM시사닷컴-실용외국어학과 등 산학협력을 체결, 이론과 실무를 고루 경험할 수 있다.

 온라인대학 최초로 입학부터 졸업까지 일대일 맞춤 상담서비스와 대학원진학장학금, 전공별 대학원진학설명회와 대학원 진학정보실을 운영해 졸업생들의 자기계발을 장려하는 것도 이 학교의 장점이다. 이를 통해 졸업생 총 4316명 중 460여명이 고려대, 연세대, 서강대를 포함, 80여개의 대학원에 진학했다. 또 한국MS와 공동 개발한 차세대 교육정보시스템을 거쳐 학생들에게 질 높은 교육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2001년 개교 이래 한 번도 등록금을 올리지 않아 수업료는 1학점당 6만원으로 오프라인 대학 3분의 1 수준인 108만원(18학점 신청 기준)이다.

 성적우수자, 부부장학금 등 교내 장학금을 비롯해 인촌기념회, 화정장학금, 삼일회계법인 등 협력기관 장학금까지 다양한 장학제도도 운용하고 있다. 또 소년소녀가장, 농어촌거주자, 장애인, 재외국민 등 특별전형 합격생엔 입학금 30만원 가운데 50%를 감면해준다. 입학 선발은 학업계획서(80% 반영)와 의견서술서(20% 반영)로 이뤄진다.

 이경민기자 kmlee@etnews.co.kr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