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dustry Review]보안USB 주력제품-엘립시스

Photo Image

 엘립시스(대표 신기영 www.ellipsis.co.kr)의 u토큰 콤보는 국가정보원 보안적합성 검증필(EAL4+)과 한국정보보호진흥원 구현 적합성 평가인증을 동시에 획득한 보안 USB다.

 엘립시스는 새한정보시스템과 국내외 총판 계약을 체결하고 채널을 모집하는 등 국내 보안 USB 사업에서 제2의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엘립시스의 u토큰 콤보는 일반 USB에 보안프로그램을 탑재, 서버와 연동해 보안 기능을 수행하는 소프트웨어 방식과는 달리 USB 내에 시큐리티 IC를 내장해 보안 기능을 하드웨어 코드에 의해 처리하도록 설계됐다. 국제적으로 인증된 하드웨어 방식 키 관리를 채택했으며, 시큐리티IC에 사용자 인증, 암호키 생성 관리, 전자서명 등의 기능을 내장했다. 이를 통해 물리적·논리적으로 해킹이 불가능할 뿐만 아니라 보안 기능을 PC 프로그램에 의존하지 않고 IC 칩에서 실행해 외부 침입자의 우회 공격이나 백도어 설치를 원천적으로 차단할 수 있다.

 u토큰 콤보는 복잡한 인증서버 구축 없이도 활용이 가능해 오프라인 PC 작업 환경에서도 기존 보안 메커니즘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또 PC 보안 프로그램 설치 없이도 활용할 수 있어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하는 번거로움은 물론이고 기존 PC 소프트웨어와의 충돌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 장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특히, 내장된 보안토큰(HSM:Hardware Security Module) 기능으로 PKI 인증서를 안전하게 보관해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국정원 지침에 따른 인증서 보관용 USB를 별도로 추가하지 않아도 금융 업무를 위한 개인 인증장치로 활용이 가능한 장점을 가졌다.

 엘립시스는 국가 망 분리 사업 등에 두각을 나타내면서 환경부·공정거래위원회·중소기업청·관세청·금융위원회에 제품을 공급했다. 농촌진흥청, 전북도청, 서울시 상수도사업본부, 금천구청, 울산광역시 동구청 등 다수 지자체와 공공기관에도 공급한 바 있다.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