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러닝 콘텐츠 품질인증 대상]원격교육용-최우수상

Photo Image

 테크빌닷컴(대표 이형세) 티처빌원격교육연수원(www.teacherville.co.kr)에서 개발한 ‘함께해서 즐거운 협동학습’은 대한민국 교실 수업의 흐름을 바꾸어 버릴 정도의 혁신적인 수업방법에 대한 사례 중심의 연수 프로그램이다.

학교 현장에서는 아직도 강의형 집합 교육이 개인별 맞춤학습이나 협동학습보다 더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각각의 교육 형태가 모두 장단점이 있지만, 새로운 교육 방법을 통해 교육의 효과를 높이고자 하는 교사에게는 협동학습은 자료나 사례가 많이 부족해 교실에 적용하기가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티처빌 원격교육연수원에서 서비스되고 있는 이 과정은 경인교대 정문성 교수와 조성태 교사 그리고 서우철 교사가 이끄는 협동학습 연구회와 함께 1년 동안 준비한 과정이다.

이 과정은 다양한 협동학습 모형을 교실에 적용해 보면서 얻는 결과를 토대로 협동학습에 대한 정확한 이론적 배경을 제시하고 있다. 또 많은 교사가 현재 협동학습에 시행착오를 겪으며 실패한 경험을 바탕으로 학습 현장에 실질적인 교수방법을 전달하고자 개발됐다.

과정은 신임교사가 협동학습을 시도하면서 어려워하는 부분을 선임교사가 이끌어주는 강의형 지도 방식을 기반으로 실제 사례를 오프닝 애니메이션으로 제시해 학습 몰입도를 높였다. 또 실제 수업장면을 사진과 동영상으로 제시하여 교사들이 협동학습 모형을 쉽게 익히고 적용할 수 있도록 했다.

돌아보기 코너의 의견나누기를 활용해 동료 교사들과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도록 하고, 각 주제와 관련된 다양한 사례를 통해 학습함으로써 수업에 쉽게 적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교사 자신만의 창의적인 협동학습을 만들어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실제로 강좌 오픈 후 많은 교사가 연수를 수강하고 있으며, 강의를 수강한 교사들의 연수 후기를 보더라도 학교 현장에서 얼마나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는지를 알 수 있다.

서울에서 재직 중인 한 교사는 “학생 개인에게 역할을 부여해 개별적 책무성을 주고 수준을 반영해 학생들에게 공평한 성취 기회를 주는 그 원리를 몰랐는데, 함께해서 즐거운 협동학습을 수강한 후 학교현장에서 많은 도움이 됐다”고 수강소감을 밝혔다.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