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림에듀와 함께하는 ET 논술 ]4월 넷째주

 ※ 다음 제시문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가)현대사회에서 과학 기술의 또 한 가지 심각한 문제는 과학 기술의 고도의 발전이 고도의 전문화와 함께했다는 점이다. 이에 따라, 인간 생활에 중요하고 광범위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과학 기술에 대해 대다수의 인간이 철저하게 무지(無知)하게 되는 상황이 빚어졌다.

 현대사회에서 점점 그 영향과 역할이 커져가는 과학 기술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자신의 좁은 분야에만, 그것도 그 전문적·기술적 내용에만 숙달해 있게 되고, 과학 기술 전반에 대한 보다 넓은 안목이나 과학 기술의 기능·영향·중요성 등의 문제들에 대해서는 무지해지며, 심지어는 무관심하게까지 된 것이다. 또한 이들은 자신들의 분야의 세부적 지식과 기술에만 능통할 뿐, 그러한 지식이나 그 분야에서의 활동이 빚어 내는 정치·사회적 문제에, 그리고 윤리적 문제에도 무관심하게 됐다.

 결과적으로 그들은 사회 속에서 자신들의 분야가 큰 중요성을 지닌 채 많은 가능성과 문제들을 빚어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사회에서 지도적 역할을 담당하는 데 필요한 정치·사회적 안목에 있어서나 윤리감에 있어서 일반인들에 비해 나을 것이 없는 위치에 서게 된 것이다. 결국 현대사회의 과학 기술자들은 일반인들과는 다른 면에서 과학 기술로부터의 소외 상태에 처하게 된 셈이다.

 그렇다면 현대의 과학 기술은 그것에 종사하면서 그것을 움직여 나가는 과학 기술자들에 의해서도, 그리고 그것이 제공하는 편리함과 가능성을 누리고 그로부터 영향받으며 그것이 수반하는 문제들을 겪고 있는 일반인들에 의해서도 그 전체적 내용·성격·기능·역할 등이 제대로 이해되지 못하고 있다.

 그리고 그렇게 이해가 부족한 상태인 채로 과학 기술과 깊이 관련되어 있는 현대사회의 여러 국면들이 진행되고 있다. 또한 그런 상태에서 인간의 현재의 생활에는 물론 인류의 미래에도 커다란 영향을 미칠 선택과 결정들이 내려지고 있다.

 -과학 기술과 인간 생활, 김영식

 

 (나)화장품·세제로부터 자동차·항공산업에 이르기까지 사실상 모든 분야의 기술에 혁명을 일으키고 있는 나노기술 속에 도사리고 있는 위험성을 일반인보다 전문가들이 더욱 우려하고 있다는 뜻밖의 연구 결과가 나왔다.(중략) 미국 매디슨 소재 위스콘신 주립대 연구진은 나노기술 과학자 및 엔지니어 363명, 일반인 성인 1015명에게 나노기술의 위험성이 무엇인지를 질문했다. 그 결과 일반인들은 기술 발달로 인한 실직과 무기경쟁, 프라이버시 상실 등을 우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나노기술 발달로 의학과 환경 정화, 국가 안보 분야에 획기적인 진전이 있을 것이라는 긍정적 전망을 내놓으면서도 한편으로는 더 많은 환경오염과 예기치 못했던 건강문제 등의 위험이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이들은 그러나 나노기술의 이점을 미디어가 앞장서서 선전하면서 위험성 측면은 부각시키지 않음으로써 나노기술에 대한 일반인들의 견해를 왜곡시킨 것으로 보고 있다.

 과거 원자력이나 유전자 조작 생물 등 신기술의 등장은 처음엔 열렬한 대중적 지지를 받다가 사고가 나거나 위험성이 드러나면 곧장 요란한 거부반응을 일으켰으며 이로 인해 일부 국가에서는 핵발전 금지나 GM 작물 개발 유보 등 조치가 취해졌다. 과학자들은 첨단 기술이 공공분야에서 보편화되기 전에 위험성을 논의함으로써 이런 사후 논란을 예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제시하고 있다.

 -전자신문, 2007년 11월 26일자

 

 (다)정보통신 기술이 발달하고 생활의 많은 부분에 이용되면서 우리 미래의 모습을 예측하기가 점점 더 어렵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문제는 기술 발달의 속도가 너무 빨라서 따라가기 어려운 것이 아니다. 기술의 발달이 어떤 방향으로 진행될 것인지를 가늠하기가 점점 어려워진다는 데에 진정한 어려움이 있다.(중략)

 복잡계는 일견 어수선하고 질서가 없어 보이는 가운데 단순한 원리가 내포돼 있다는 생각에서 출발한다. 하지만 이 단순한 원리는 우리가 이제껏 알아온 직선적 가정, 즉 과거와 현재의 연장선에서 미래가 펼쳐질 것이라는 생각을 부정한다. 복잡계의 단순한 원리는 비선형적 상호작용을 내포하고 있기 때문이다. 한동안 잠재돼 있다가 어느 순간 갑작스럽게 등장하곤 하는 것이 비선형적 변화다. 상호작용은 각각의 변수가 독자적으로 결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 한데 얽혀서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이러한 상호작용 중에서 복잡계에 특징적인 것이 결과가 다시 원인이 되는 되먹임이다. 어느 한 방향으로 지나치게 많이 변하면 반대 방향으로 방향을 바꿔주는 음의 되먹임은 세상을 안정적인 방향으로 이끌지만 한 방향으로 쏠리면 그 방향으로 더욱 몰고 가는 양의 되먹임은 세상을 복잡하고 불안정하게 만든다.

 과연 이러한 변화는 어디까지 이어질 것이며 우리는 어떤 태도를 가져야 할까. 복잡계적 관점에서는 흥미롭게도 기술이 우리의 미래를 결정할 것이라는 주장에 반대되는 방향의 전망이 나오고 있다. 비선형적 상호작용과 양의 되먹임에 의해 복잡해진 IT 세상에서는 기술이 의도하는 대로 발전하지 못하고 기술을 이용하는 사람과의 상호작용에 의해서 어떤 기술이 실용화될 것인지 결정된다고 한다. 흔히 예로 많이 드는 컴퓨터 키보드의 쿼티 자판이나 VHS 비디오처럼 기술적으로 우월하다고 반드시 기술경쟁에서 이기는 건 아니기 때문이다. 흔히 이런 현상을 ‘초기조건에 대한 민감성’이라고 표현하고 그 결과 한 방향으로의 변화가 정해지면 그 방향으로 계속 밀고 가는 ‘경로 의존’이 기술 발전의 일반적 특성이라고 한다.

 현재 제시되고 있는 미래의 여러 가능한 시나리오 역시 마찬가지다. 이 중 기술적으로 불가능하거나 경제적으로 비효율적이라서 실현되지 못할 사례도 있겠지만 실제로 어떤 가능성이 실현될 것인지는 인간의 선택 문제가 아닐까 싶다. 이때 소수 정책 결정자의 선택도 중요하겠지만 결정적인 변화를 가져오는 것은 다수의 일반 이용자다. 복잡계적 관점에서 보면 기술은 자체적인 논리에 따라 발전해가기 보다는 이용자 및 사회제도를 포함하는 다양한 환경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진화해가는 것이 아닐까 싶다. 인간의 상상력과 선택이 기술 발전에서 중요하다는 것을 복잡계 과학은 우리에게 일깨워준다.

 -한 준(연세대 사회학과 교수) 전자신문, 2007.11.01

 

 1.내용 파악하기

 제시문 (가)의 중심 내용을 200자 내외로 요약하시오.

 2.적용하기

 제시문(나)에서 언급한 원자력이나 유전자 조작과 같이 대중적 지지를 받던 신기술이 사회 논란의 대상이 되어 더 이상 발전하지 못하고 사회 문제가 되는 원인에 대해 제시문 (가)∼(나)를 바탕으로 서술하시오.(250자 내외)

 3.종합적으로 논술하기

 제시문(나), (다)를 볼 때 기술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인간의 선택이 중요함을 알 수 있다. 제시문 (가)∼(다)를 바탕으로 복잡해진 IT 세상에서 인간이 과학 기술에 대해 가져야 할 올바른 태도에 대해 800자 내외로 서술하시오.

 - 김은정, ㈜엘림에듀 집필위원, 엘림에듀 대치 직영학원 강사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