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소프트웨어상품대상] 6월 수상작

 심사위원장 : 김정국 교수(한국외국어대학교 컴퓨터 및 정보통신공학부 교수)

 일반SW부문 수상제품인 스팸스나이퍼 퍼스널 에디션(SpamSniper Personal Edition)은 저용량 프로그램을 통해 개인 및 소규모 기업 사용자의 스팸메일을 차단해주는 개인 및 소규모 기업의 사용자용 스팸·바이러스·피싱메일차단 서비스다.

 이 제품은 POP3메일 사용자의 경우 사용자 PC에서 자동으로 메일계정을 검색해 필터링을 받고자 하는 메일 계정을 선택할 수 있고, 무료 웹메일 사용자는 프로그램 환경 설정에서 메일 주소를 입력해 주기만 하면 돼 간편한 설치로 누구나 쉽게 사용이 가능하다. 특히, 개인사용자를 위한 편의성과 0%에 가까운 CPU점유율로 인해 사용자 PC에 전혀 부하가 없고 리소스 차지도 없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현재 개발되어 있는 제품의 꾸준한 업데이트 이외에 문자메세지 등으로 뿌려지는 스팸에 대한 차단까지도 고려중이다.

멀티미디어SW부문 수상제품인 모바일 네트워크 게임 플랫폼(MNGP)은 유무선 환경에 최적화된 네트워크엔진 및 유연한 개발환경부터 서비스 운영시스템까지 제공하는 네트워크 게임서비스 플랫폼이다.

 이 제품은 모바일 네트워크 게임서비스의 진입장벽을 낮추고 서비스 운영의 부담을 최소화하며 네트워크 게임서비스라는 또 다른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해 새로운 시장의 활성화를 기대할 수 있다. 특히, 서버로직이 존재하는 어떤 장르의 게임도 대응이 쉽고 개발에 대한 플랫폼 차원의 제약이 없어 누구나 쉽게 개발이 가능한 점에 높은 평가를 받았다.

 향후 실제 구축 사례를 기반으로 통신 사업자와 동반 해외 플랫폼 수출 및 MNGP플랫폼을 이용한 해외게임 출시 계획을 갖고 있다. 또한 차기작으로 다중 접속자 역할수행 게임을 지원하는 플랫폼을 준비중이다.

 임베디드SW부문 수상제품인 C2 싱크패널(C2 SyncPanel)은 일정한 저장공간을 갖는 USB 드라이브나 MP3 등의 이동형 단말장치에 탑재해 네트워크를 통해 원격서버에 접속이 가능하도록 TCP-IP 기반의 개방형 플랫폼(미들웨어)을 제공, 네트워커블 이동형 단말장치의 구현이 가능케 한다.

 이 제품은 USB 드라이브 내부에 있는 메모리 구조를 논리적으로 분할하고 그 분할된 영역에 각각의 성격을 정의하였으며, USB 드라이브와 원격 서버가 상호 통신할 수 있도록 통신 소프트웨어가 USB 드라이브에 탑재돼 있다. 특히, 기술적인 면에서 이동형 단말장치에 탑재하여 네트워크를 통해 원격 서버와 통신이 가능하고 다양한 부가 어플리케이션을 손쉽게 애드온(Add-on) 할 수 있는 점, 그리고 앞으로 단말 시장의 확장에 따른 성장가능성에 높은 평가를 받았다.

◆임베디드SW 부문 - 아이오셀

 아이오셀(대표 강병석 www.iocell.co.kr)의 C2 싱크패널(SyncPanel)이 6월 신SW 상품대상 임베디드 SW 부문에 선정됐다.

 C2 싱크패널은 일정한 저장공간을 갖는 USB드라이브나 MP3플레이어 등의 이동형 단말장치에 탑재해 각각의 이동형 단말장치가 네트워크를 통해 원격 서버에 접속이 가능하도록 해주는 프로그램이다. 이 SW는 TCP/IP 기반의 개방형 플랫폼을 제공해 네트워크 연결이 가능한 이동형 단말장치의 구현을 가능케 한다.

 또 이 저장공간을 논리적으로 구분하고 구분된 논리영역에 고유특성 즉 숨겨진 공간, CD RW 공간, 공공 공간으로 정의해 지능형 저장공간으로 진화시키고 플랫폼을 통해 각 논리영역의 액세스가 가능하도록 해준다. 이를 통해 수동형 이동식 단말장치가 플랫폼을 통해 능동적으로 작동하도록 해준다.

 이 제품은 네트워크에 연결되지 않은 이동형 단말장치에 탑재해 네트워크를 통해 원격서버와 통신이 가능하도록 하며 다양한 부가 애플리케이션 예를 들어 오픈 오피스, 메일 클라이언트, 일정관리 소프트웨어, 멀티미디어 플레이어 등을 손쉽게 추가할 수 있다.

 사용자가 컴퓨터 등의 호스트 장치에 연결하는 경우 오토런에 의해 자동으로 실행되도록 해 호스트와 단말장치, 원격서버와 단말장치가 유기적으로 통신할 수 있도록 해준다.

 사용자가 접근하지 못하는 지능형 저장공간의 숨겨진 영역을 접속할 수 있도록 해 저작권을 갖는 멀티미디어 파일의 관리가 용이해지는 것도 장점이다.

 사용자가 접근하지 못하는 숨겨진 영역에 접근이 가능하게 되므로 저작권을 갖는 멀티미디어 파일을 이부분에 저장하면 별도의 DRM 없이도 그 효과를 볼 수 있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인터뷰-강병석 사장

-제품 개발 배경은.

▲초기의 USB 드라이브는 드라이버 설치 등 사용하기 불편했지만, 기술의 발달로 문제점이 해결됐다. 그러나 단순저장장치에 응용기능을 탑재해 왔을 뿐 USB 드라이브 구조에서 보여준 네트워크 기능이나 컴퓨팅 기능은 본질적으로 접근하지 못했던 것이 사실이다. 아이오셀은 핑거 컴퓨터로 USB를 만들기 위한 중간단계로서 네트워크 기능이 탑재된 C2 싱크 패널이라는 오픈 플랫폼을 다년간 연구개발 끝에 발표하게 됐다.

-제품 영업 및 마케팅 전략은.

▲2006년까지 플랫폼(미들웨어)가 탑재된 이동형 저장장치의 시장개척단계로 삼아 영업을 해 왔으나, 올 해에는 보다 공격적으로 시장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C2 싱크패널 플랫폼 시장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 수출 현황 및 계획은.

▲지난 해 아이오셀은 해외시장에서 발전의 한 획을 그을 수 있는 획기적인 성과를 거뒀다. 지난 해 3월에는 미국 조달청에서 수여하는 ‘FOSE 어워드 2006’최우수 제품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이 상을 받은 것은 한국 최초로, 성과를 바탕으로 지난 해 약 113억원의 매출액을 달성했다.

 올해에는 해외 리셀러 확보에 주력해 전략을 집중 실행할 계획이다. 우선 아시아를 주시장으로 ‘C2 진영 및 시장 확대’를 위해 중국과 일본 시장을 타깃으로 설정하고 보다 적극적인 영업 활동을 위해 중국과 일본의 유수의 유통업체와 전략적 제휴를 통한 시장 진입 전략을 펼쳐나가겠다.

◆멀티미디어SW부문-엔토시스

 엔토시스(대표 김대홍 www.entosys.com)의 모바일 네트워크게임 서비스플랫폼 ‘MNGP’가 6월 신소프트웨어상품대상 멀티미디어 SW 부문 수상작에 선정됐다.

 이 제품은 안정적인 네트워크 게임 플랫폼 및 개발 라이브러리를 제공하기 때문에 모바일 게임업체들이 저비용 고효율 네트워크 게임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프로세스 컨트롤러, 트래픽 컨트롤러, 데이터 병합 등이 이 제품의 주요 특징이다.

 이러한 기능을 통해 MNGP는 서버 전체의 패킷 전송량을 제어해 시스템 전체의 안정성을 확보하며, 각각의 게임 로직을 판단해 패킷 전송량을 제어해 게임 사용자의 요금 부담과 과도한 네트워크 자원 사용을 줄이는 결과를 낳는다. 또 각각의 게임 로직에서 의미있는 데이터나 병합이 가능한 데이터를 판단해 패킷 전송횟수를 최소화한다.

 이 제품을 이용하면 모바일 네트워크 게임 개발자는 네트워크 게임에 필요로 하는 게임 서버 전체를 구현하는 것이 아니라 게임데이터를 처리하는 모듈만 구성하여 서버에 배치하면 된다. 복잡한 서버 기술이 없는 기존 싱글게임 개발자도 쉽게 네트워크 게임 개발이 가능하다. 자바2SE 기반 서버 API를 제공하기 때문에 별도의 서버 인력도 불필요하다.

 멀티플레이 게임에서 중요한 것이 네트워크 모듈인데 무선통신 사업자의 환경과 해당 국가의 표준에 따라 모두 다르다. 엔토시스는 이에 최적화된 모듈 또는 데이터 전송을 제어하는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모바일 네트워크 게임의 빠른 시장 진출을 위한 엔토시스 자체 BP지원 시스템도 운용중이며 유지보수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인터뷰-김대홍 사장

-제품 개발 배경은.

▲모바일 게임 업체가 서버 제작하는 기술이 부족함에 따라 네트워크 플랫폼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서비스 사업자의 정책 변화에 게임 업체가 빠르게 대응할 수 있고 게임 개발 시간을 최대한 줄일 수 있도록 플랫폼을 개발했다.

-제품 영업 및 마케팅 전략은.

▲국내 대형 이동통신사가 모바일 네트워크 게임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플랫폼 기반 게임을 중심으로 게임 개발 및 퍼블리싱 사업을 전개해 갈 것이다. 킬러 콘텐츠를 양성하고 모바일 네트워크 게임을 대중화할 수 있도로 게임 개발사를 지원하는 전략도 수립 중이다.

-수출 현황 및 계획은.

▲북미와 일본, 중국을 중심으로 플레이넷 기반 게임을 수출할 예정이다. 또한, 북미 등지에서 게임을 수입해 MNGP 기반으로 포팅한 후 국내에서 서비스할 계획이다.

-올 해 매출 목표는.

▲ MNGP 기반 네트워크 게임서비스의 국내 영역 확장과 해외 수출에 따라 50억원 가량의 매출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향후 신제품 개발 및 출시 계획은.

▲사용자 커뮤니티 기능이 더욱 강화된 MNGP를 개발하고 서비스할 예정이다. 지속적인 게임 개발사 지원을 통해 다수의 주력 콘텐츠를 확보할 방침이다.

◆일반SW부문 -지란지교소프트

 지란지교소프트(대표 오치영 www.jiran.com)의 스팸메일 차단 솔루션 ‘스팸스나이퍼 퍼스널에디션(PE)’이 6월 신SW 상품대상 일반 SW 부문 수상작에 선정됐다.

 스팸스나이퍼PE는 지란지교소프트의 주력 제품인 기업용 스팸차단 솔루션(엔터프라이즈 에디션)의 뒤를 잇는 제품으로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GS(Good Software)인증과 국정원 보안적합성 심사를 통해 안정성과 차단성능을 인정받은 기업용 서비스를 개인들도 받을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스팸스나이퍼 PE는 POP3메일을 가져다 보여주는 아웃룩이나 유도라 같은 메일클라이언트사용자와 웹 메일 사용자에게 적합하다. POP3메일 사용자의 경우 프로그램 설치가 되면 사용자 PC에서 자동으로 메일계정을 검색 해 필터링을 받고자 하는 메일 계정을 선택할 수 있고 다음, 네이버와 같은 무료 웹메일 사용자는 프로그램 환경 설정에서 메일 주소를 입력해 주기만 하면 돼 간편한 설치로 누구나 쉽게 사용이 가능하다. 특히 시중의 다른 차단 프로그램과 달리 현저하게 낮은 최소 시스템 리소스 점유율로 어떤 PC환경에서도 프로그램 사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하드디스크에서 프로그램이 차지하는 용량은 2.5MB 이하에 불과하고 프로그램 실행 중에도 CPU를 점유하지 않아 차단 프로그램을 함께 쓰면 PC가 느려진다는 기존 타제품 사용 고객들의 불만을 획기적으로 해소했다. 98%의 스팸메일 차단율과 오탐율 0.03%로 작지만 강력한 차단 효과를 얻을 수 있어 스팸메일 때문에 고통을 겪고 있는 개인사용자들에게 안성 맞춤이다. 연간 이용료는 15,000원(VAT별도). ID당 메일계정 5개까지 필터링이 가능하다.

◇인터뷰-오치영 사장

-제품 개발 배경은.

▲인터넷 역기능의 하나인 스팸메일과 바이러스메일 등을 차단하기 위해 기술적인 방법을 고안하게 됐으며, 그에 대한 해답으로 이 제품을 개발했다. 기존에는 기업사용자들만을 위한 제품이 주로 나왔지만, 사회적으로 개인의 정보보안에 대한 이슈가 생기면서 개인 및 소규모 기업을 위한 제품으로 발전하게 됐다.

-제품 영업 및 마케팅 전략은.

▲개인사용자를 위한 클라이언트 안티 스팸 제품을 출시해 전 영역에 대한 마켓 커버리지를 유지함으로서 안티 스팸분야의 MS급 지배적 위치를 확보해 나가겠다.

-수출 현황 및 계획은.

▲기업용 제품의 경우 미국, 일본 등에 수출을 하고 있는 상황이며, 퍼스널 에디션은 국내 시장과 일본 시장에서 확고한 위치를 구축한 후에 영역을 확장할 예정이다.

-올해 매출 목표는.

▲지난 해 52억원 가량의 매출을 올렸으나, 2007년에는 패키지소프트웨어가 출시됨에 따라 60억 정도의 매출을 올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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