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고스피어` 수익모델 찾아라

  블로그의 허브 역할을 하는 메타블로그 사이트 올블로그(www.allblog.net)를 운영하는 블로그칵테일(대표 박영욱)이 블로거들이 공유하는 공간인 ‘블로고스피어’를 활용한 수익모델 확보에 시동을 걸었다.

올블로그는 최근 ‘올블릿’과 ‘키워드챔피언’을 선보였다. 올블릿은 블로그가 생산하는 콘텐츠와 연관한 광고를 게재하는 구글 ‘애드센스’ 모델에 연관 글과 상품 정보까지 한눈에 보여주는 복합 모델로 콘텐츠를 생산하는 블로거도 수익을 나눌 수 있는 구조다.

키워드챔피언은 누구나 자신의 관심 분야에 대해 가장 전문적이라고 자부하는 사용자가 올블로그 내부의 몇가지 평가 메커니즘을 거친 후 해당 ‘키워드 챔피언’으로 등록하면 해당 키워드에 대한 검색결과 중 최상단에 노출되는 서비스다. 특정 키워드에 대한 가장 전문적인 콘텐츠를 최상단에 보여주는 형태다. 특히 키워드 챔피언으로 등록된 사용자는 최상단에 노출되는 검색결과를 원하는 대로 꾸밀 수 있는 게 가장 큰 특징이다.

예를 들어 올블로그 검색창에 ‘드라마’라는 키워드를 검색하면 드라마에 대해 가장 전문적인 콘텐츠를 보유한 것으로 평가받은 키워드 챔피언 ‘TheBoxer’의 추천자료를 최상단에서 볼 수 있다. 아이디 ‘TheBoxer’를 사용하는 블로거는 추천자료를 자유롭게 업데이트할 수 있으며 우측에는 관련 상품 광고도 삽입할 수 있는 것이다.

올블로그는 키워드챔피언 서비스를 시작한 이후 검색 쿼리(검색 입력 회수)가 일주일 만에 50% 이상 늘었다. 유정원 부사장은 “검색쿼리가 늘어나면 오버추어코리아나 구글코리아와 종량제(CPC) 검색광고가 가능해질 것”이라며 “키워드 챔피언과 블로그칵테일이 동시에 돈을 벌 수 있는 서비스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블로그칵테일은 올블릿과 키워드챔피언을 통해 올해 10억원을 매출을 달성한다는 목표다. 업계는 웹2.0 기반의 블로그 전문 사이트가 국내 시장에서 실질적인 매출 뿐만 아니라 수익모델을 확보할 지 올블로그의 실험에 관심을 기울였다.

김민수기자@전자신문, mimoo@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