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기획-디지털 음악]업체소개-KT shocast

 KT샵캐스트(shopcast.bizmeca.com)는 KT(대표 남중수)가 디지털 음악 서비스업체인 샵캐스트(대표 이정환·서용훈)과 제휴해 2005년부터 현재까지 편의점, 패션의류 전문점, 스포츠 매장 등 다양한 매장에 배경음악(BGM)을 제공하는 서비스다.

 이 회사는 IP를 기반으로 한 실시간 매장음악 방송 서비스로 업종별 160개 음악방송채널 및 기업전용 방송채널을 제작, 편성 및 방송하고 있으며 개별 매장 업주나 프랜차이즈의 경우 본사에서 일괄적으로 음악방송을 관리할 수 있다.

 매장 내 음악방송은 물론이고 실시간 사내방송 기능과 기업 로고송, 특별할인 이벤트 등 기업전용 콘텐츠를 고객에게 직접 전달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한다.

 단순한 매장 음악 서비스가 아니라 솔루션, 콘텐츠, 기획, 제작 등 매장 BGM 운영에 관한 종합 컨설팅 서비스인 셈이다.

 실제 KT샵캐스트를 이용하는 화장품 전문 매장 에뛰드 하우스에서는 매일 정오에 건조한 날씨의 피부관리요령 등을 본사 스튜디오에서 방송해 고객과 밀착된 마케팅 툴로 이용하고 있다. 바이더웨이와 미니스탑과 같은 편의점에서는 시간대별 고객 내점빈도에 따른 음악을 차별적으로 편성해 방송하고 있다.

 KT샵캐스트는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해서 별도의 매장 음악방송 전용 단말기를 채택했다.

 KT샵캐스트 측은 “전용 단말기를 통해 기존 서비스에서 문제점으로 지적된 결제 정보, 데이터 송수신시 발생되는 방송 지연, 버퍼링 등을 해소했다”고 설명했다.

 이 회사는 7월 개정저작권법 시행을 앞두고 3월 말까지 설치비 무료 및 한달간 서비스 무료 체험 등 다양한 이벤트를 전개하며 올 한해 서비스를 제공하는 매장을 3만개까지 늘린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다.

 권순홍 KT 솔루션사업본부 상무는 “개정 저작권법 시행에 발맞춰 합법적이면서도 고객의 요구가치에 부합하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