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UCC열품으로 검색 쿼리 2배 이상 증가

 다음커뮤니케이션(대표 석종훈 http://www.daum.net)은 검색사업의 가장 중요한 지표라 할 수 있는 검색 쿼리(질의)가 지난 4월 정식 서비스 시작 이후 3개월 만에 2.2배 증가했다고 4일 밝혔다. 지난해 12월 시범 서비스 오픈을 기준으로 할 경우, 이는 8배 이상 성장한 수치다.

다음 측은 독일월드컵이 동영상 사용자제작콘텐츠(UCC·User Created Contents) 시장 확대에 기폭제가 됐으며 특히 네티즌이 직접 제작해 올린 월드컵 관련 패러디 동영상과 함께 블로거 독일 원정대가 독일 현지에서 직접 취재한 동영상이 높은 인기를 끌었다고 설명했다.

또 새벽에 열린 경기 일정으로 인해 경기를 관람하지 못한 네티즌이, 포털에서 유일하게 월드컵 경기 동영상을 제공한 다음을 통해 동영상 검색을 이용한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한편 다음 동영상검색은 판도라TV·엠군·노리터·다모임 등 전문 콘텐츠제공자(CP)와의 제휴 외에도 다음 내 동영상 서비스인 ‘TV팟’, 동영상 블로그·카페 들과의 긴밀한 연계를 통해 사용자 만족도를 배가시키고 있다. 또 시범 서비스 이후 현재까지 약 220만건에 이르는 동영상 데이터베이스(DB)를 확보하고 있으며, 일 평균 5000건 이상의 동영상 DB가 꾸준히 생성되고 있다 .

다음은 최근 카페 7주년을 맞아 선보인 ‘카페 동영상’ 서비스를 통해 카페에서 직접 생산하는 동영상 콘텐츠가 급증할 것으로 전망했다.

다음은 하반기에는 다음 플랫폼과의 지속적 연동을 통해 동영상 플랫폼으로써의 입지를 강화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최소영 검색본부장은 “다음 내 UCC 플랫폼과의 연계로 차별화된 동영상 콘텐츠를 검색을 통해 제공한 점이 사용자 요구를 충족시킨 것으로 보인다”며, “하반기에는 사용자 만족도 극대화에 초점을 둔 게시판 검색·도서검색·쇼핑검색 등을 순차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종윤기자@전자신문, jykim@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