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폰 별난 기능 아세요?

“와∼! 이런 기능도 있었네.”

 휴대폰 기능과 디자인이 하루가 멀다고 발전하면서 기능과 사용자 인터페이스(UI)도 첨단화 되고 있다. 예컨대 휴대폰에서 대화면·고화질로 방송을 시청하려는 소비자들의 욕구가 DMB폰에서 구현되는가 하면, 휴대폰 예절(모티켓)을 지켜주는 다양한 기술들이 등장하고 있는 것이다. ◇진화하는 UI=삼성전자의 스킨폰(모델명 SCH-V890)은 블랙UI를 배경화면으로 하면서 트리구조의 메뉴를 채택하고 있다. 사용자들은 본메뉴 뿐 아니라 하위메뉴까지 한 눈에 들여다 볼 수 있다. 대기화면에 전자프로그램가이드(EPG) 표시 기능을 갖춘 애니콜도 등장했다. 대기화면에 사용자가 원하는 DMB 채널의 편성표를 표시할 수 있으며, 선호채널 설정을 통해 현재 방송되는 프로그램을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TV 같은 휴대폰, 대화면 구현=LG전자 지상파DMB폰(모델명 LG-KB1500)은 디지털TV에 적용되는 광시야각 설계와 XD엔진 탑재로 선명한 화질을 제공한다. KTFT가 지상파DMB폰으로는 가장 얇은 두께(17.5㎜)로 출시한 단말기(모델명 EV-KD330)는 PC아웃 기능을 내장해 언제 어디서나, 데스크톱PC나 노트북만 있다면 DMB 시청이 가능하다.

 ◇생활 속 기능, 눈부신 발전=휴대폰 예절인 이른바 모티켓 관련 기능도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삼성 애니콜의 경우 통화중 1번 버턴을 누르면, 속삭이는 소리로 말해도 상대방에게는 또렷하게 들리는 소근소근 기능을 갖고 있다. 회의중이거나 공공장소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삼성 위성DMB폰(모델명 B300·B3000·B340)은 전화번호 바로검색 기능을 지원한다. 전화번호부 메뉴에 들어갈 필요없이 ‘홍길동’이면 ㅎㄱㄷ에 해당하는 번호인 846만 누르면 자동검색이 가능하다.

 LG전자 지상파DMB폰(모델명 LG-KB1500)은 서울 지하철 노선도를 내장하고 있으며, 운전자들을 위해 GPS칩과 전국지도를 내장한 애니콜 휴대폰(모델명 SCH-V850)도 등장했다.

 팬택계열 스카이폰(모델명 IM-S100)은 33만 영어단어가 내장된 전자사전 기능을 지원한다. 모토로라코리아의 제트(모델명 MS600)를 통해선 오늘의 운세를 점쳐 볼 수 있다. 이 밖에 삼성전자 애니콜 단말기 중 300만화소 이상 카메라폰은 카메라를 통해 명함의 문자를 인식, 주소록에 바로 저장시켜주는 ‘명함인식기능’을 지원한다.

김원석기자@전자신문, stone201@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