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리스케일세미컨덕터코리아(대표 이재부)는 기존 제품에 비해 메모리 용량을 두 배로 늘린 자동차용 16비트 마이크로컨트롤러(MCU) ‘S12XE 시리즈·사진’를 출시했다고 17일 밝혔다.
이 제품은 중앙 바디 컨트롤·계측·도어 모듈·섀시 노드 등의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MCU로, 차량용 바디와 멀티플렉싱 애플리케이션 개발 업체에 공급할 예정이다.
이들 제품군에는 소프트웨어로 인한 시스템 오류를 방지하는 메모리 프로텍션유닛(MPU)이 포함돼, 서로 상반된 기능을 가진 모듈이 충돌하는 문제를 해결했다. 이 기능은 차량 내에서 시스템 결함이 확산되는 것을 최소화해, 차량 설계에서 가장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208 MAP BGA 패키지 옵션으로 이전 모델보다 다양한 입출력 포트를 제공하며, 16K ∼ 1MB의 플래시를 지원한다. HCS12 코어를 사용해 기존 HCS12 코어 사용자도 차량 전자 시스템의 기능성을 대폭 확장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S12XE 제품군은 디스플레이 구동, 정밀 펄스 폭 변조 기능, 인터럽트 처리 등의 기능을 제공하며, X게이트 보조 프로세서 모듈을 채택했다. X게이트는 CPU의 부하를 경감해 응답 시간을 줄이고 CPU가 핵심적인 시스템 작업에 집중하게 하는 기능을 한다.
문보경기자@전자신문, okmu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