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 센서 데이터 스트림 처리기술 구성도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이 정보통신부의 지원을 받아 개발한 ‘센서 데이터 스트림 처리 기술 V1.0’은 유비쿼터스 서비스 환경을 구축하는데 필요한 센서 및 RFID 리더를 연동시켜 연속적인 대량의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처리할 수 있는 대용량 센서 데이터 스트림 기술이다.

이 기술은 다양한 센서 및 대표적인 RFID 리더 제조업체의 RFID 리더를 기본으로 지원한다. 새롭게 출시되는 리더와의 용이한 연동을 위한 모듈화 구조도 제공한다.

또한, 대용량의 연속적인 실시간 정보를 사용자의 요구에 따라 적절히 처리해 연계된 서비스를 자동으로 호출할 수 있도록 컨텍스트-서비스 정의 언어로 설계했다.

연계 가능한 서비스로는 웹 서비스, HTTP겟(get), 데이터베이스 로깅 등 다양하다.

이 기술은 주변에 산재하는 센서로부터 정보를 수집해 △사용자에게 위치 기반 서비스 △자동화된 상품 관리 △자동화된 의료 서비스 △재해 및 재난 방지 서비스 △안락한 주거 및 사무 환경 조성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데 모두 적용할 수 있다.

연구진은 앞으로 RFID 리더와 센서의 지원 범위 확대 및 대용량 실시간 처리를 위한 성능 모니터링, 스케줄링 기술, 분산 환경에서의 센서 데이터 스트림 처리 기술 등을 개발할 계획이다.

문의 데이터베이스연구팀 (042) 860-52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