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스팅 바로알기](제5부)관리자를 위한 조언(6)FTP가 연결안될 때

 파일전송프로토콜(FTP)이란 인터넷에서 컴퓨터들 간 파일교환에 필요한 표준 프로토콜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웹 페이지 파일들을 인터넷 상에서 모든 사람이 볼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사용자의 컴퓨터로부터 서버로 옮기는 과정에서 사용된다. 홈페이지를 유지관리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사용해야 하는 프로그램이므로 필요 시에 연결이 안될 때는 호스팅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다. FTP프로그램을 이용해 연결이 안될 경우 회선의 연결여부를 우선 확인해야 한다.

그래도 연결이 안되면 FTP 명령어로 연결을 시도해 본다. 윈도의 ‘시작’-‘프로그램’-‘보조 프로그램’에서 한글MS-DOS 또는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한다. ‘ftp 도메인명’ 을 입력하고 FTP 아이디와 비밀 번호를 입력해 로그인을 시도해 본다.

브라우저 주소창에 ‘ftp://FTP아이디@도메인명’을 입력해 연결할 수도 있다. 인증창에서 비밀번호를 넣고 확인하면 된다.

FTP 연결 설정 시 ‘패시브 모드(Passive Mode)’에 체크가 된 경우에도 연결이 안될 수 있다. 이런 경우 설정 메뉴에 따라 체크를 해제하고 사용해야 한다. FTP프로그램에 따른 설정 방법은 다음과 같다.

△‘알FTP’를 사용하는 경우 ‘파일’-‘접속하기’ 메뉴에서 ‘패시브 모드’ 항목의 체크를 해제하면 된다. △‘CuteFTP’를 사용할경우 ‘Edit’-‘Settings’ 또는 ‘Global settings’로 이동후 ‘PASV’ 또는 ‘패시브 모드’ 항목을 해제한다. △‘LeapFTP’를 사용할 경우 ‘Site’-‘Site Manager’-‘Advanced’로 이동한 후 ‘Use PASV mode’의 체크를 해제한다. △‘WS-FTP Pro’를 이용하는 경우 ‘File’-‘Connect’에서 ‘패시브 모드’ 항목의 체크를 해제한다.

IP 공유기를 통해 접속이 시도된 경우에도 브라우징에는 문제가 없으나 FTP·텔넷·메일의 사용이 IP공유기의 방화벽 기능으로 인해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이 경우 파일리스트가 안보이는 등 정상적인 프로그램 사용이 불가능하다. 이때는 FTP의 사용을 위해서는 20번과 21번 포트가 열려 있어야 하며, 텔넷은 23번 포트, 메일은 110번과 25번 포트가 각각 열려 있어야 한다. 연결을 확인한 후 앞서 설명한 방법과 반대로 ‘패시브 모드’에 체크해야 연결할 수 있다.

FTP 프로그램은 초보자들에게는 익숙치 않을 수 있다. 호스팅 회사들은 초보자를 위해 웹에서 FTP에 접속할 수 있는 웹FTP를 제공한다. 이런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고 프로그램상의 문제도 없으므로 이런 서비스를 제공하는 호스팅회사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김종윤기자@전자신문, jykim@<자료제공=㈜가비아( http://www.gabia.com) 문의:1544-4370>


브랜드 뉴스룸